퀴즈! 과학상식 : 뇌와 인공 지능 퀴즈! 과학상식 73
도기성 지음, 김선주 감수 / 글송이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퀴즈! 과학상식 - 뇌와 인공지능


남편은 과학에 관심이 많은데, 나는 덜하다보니 아이가 앞으로 과학이나 이공계쪽 공부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남편이 잘 이끌어주리라 생각은 하면서도 나 자체도 관심이 없어 아이랑 할 수 있는 대화가 적으리라는 생각이 들다보니, 오히려 요새는 미리미리 아이들 과학책을 가끔 읽어보고는 한다.


추상적인 사고가 조금 어려운 유,초등시기에는 어찌보면 글밥보다는 그림이나 만화책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될수도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느꼈다(다만, 글밥이 없이 만화에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글에 대한 이해가 떨어질 수 있으니 독서량이 만화책에만 치우지지도, 글밥이 많은 어려운 책에만 치우치치말고 골고루가 항상 중요한 것 같다).


어쨌건 결코 만화책이라서 허술하지도, 유치하지도 않았고. 정말이지 요즘 책들은 뭐든 잘 나오는구나 싶었다. 더욱이 이 책의 경우는 과학상식이 시리즈로 있던데, 이 책 한 권만 본 거긴하지만, 전권을 다 사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책 수준이 높았다. 칼라풀하고, 내용도 재미있고, 우수꽝스러운 아이들만의 유머도 들어있고~! 아이들 눈높이에 딱이었다.


한마디로 만화지만 과학상식을 다루고 있기에 그 내용은 정확하고, 아이들이 과학적 개념을 체계적으로 형성하기 쉽도록 스토리 및 내용전개가 우수하게 되어 있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필요한 이유, 코딩은 무엇이고, 심지어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도 아이들에게 설명해준다. 어른인 내가 보아도 '아... 이건 이런걸 의미하는구나, 아이들에게는 이렇게 표현해 주는 것이 이해가 쉽구나..'라고 수긍이 되더라. 단편적인 지식들이 아니라, 과학발달의 현상이 이루어진 스토리나 각 개념들 간의 관계들을 잘 알 수 있게 구성된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더불어 인공지능이 발달이 인간의 뇌에서 토대를 두고 흉내를 어떻게 내게 되는지, 뇌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을 인공지능이 어떻게 배우게 되었는지, 앞으로의 미래는 어떻게 나아갈지(무인자동차, 인간의 미래직업 등등)에 이르기까지 아이의 사고력을 확장시켜주고 있었다.


중간중간 보다 심화적인 내용도 실려있어, 아이들 나름대로도 더 지식을 축척하고 부모와 더 찾아볼 수 있는 안내적 역할도 잘 되어있었다. 매우 만족스러운 아이들용 과학 서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