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뭐 어쨌다고 13살 에바의 학교생활 일기 1
부키 바이뱃 지음, 홍주연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내가 뭐 어쨌다고 - 13살 에바의 학교생활 일기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 올라가며 겪는 고민과 중학교 적응기, 그 맘 때 아이들이 겪게되는 고민들을 13살 에바의 시선에서 들려주는 책이다.

 

저자 부키 바이뱃이 글과 그림을 모두 썼으며, 그의 첫 소설이라고 하는데 10대 중학생들의 고민을 어른의 시각이 아닌, 아이의 입장에서 유머가 곁들어져 있으면서도 부모라면 내 아이가 느낄 경험과 고민, 생각 등등이 무엇일지 찬찬히 한번쯤 떠올려보도록 해줄 책인 것 같다.

 

부모도 좋아하지만, '아이들이 먼저 찾아 읽는다'는 책인 만큼 아이들의 공감을 충분히 얻는 책인가 보다. 내가 보아도 아이들이 느낄 어른들의 위선적(?) 태도나 말에 대한 것들, 또래 사이에서의 고민들(다른 아이들은 다 적성을 찾았는데, 본인은 뭘잘하는지 몰라 빵집 뒷편의 완성되지 못한 빵으로 비유한 에바의 이야기 등), 불공평한 급식제도나 자율학습시간이라는 학교안에서의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해서 '맞아, 나도 그 맘 때는 정말 그렇게 느꼈었던 것 같아'라는 공감을 불러왔다.

 

어른들이 하나같이 하는 말은.. '다 잘 될꺼야'라는 말뿐인데, 정작 아이들은 그게 무슨 말인지, 뭐가 잘 될꺼라는 건지 모른다는 이야기도, 새학기를 맞아 아이들은 두려움과 고민과 온갖 역경에 빠지는 상상에 처하는데 부모들은 뜰떠서 알 수 없는 캐릭터의 학용품만 왕창산다거나, 새학기 준비에 부모 혼자 신나는 등등을 하는 상반된 모습에서 웃음이 나기도 하고, 내 아이가 중학생이 될 무렵 내가 이 책을 기억하고 아이에게 공감이 될만한 대화를 많이 해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 시간이 되었다.

 

나 또한.. 문득 생각해보니, 초등학교 때는 꿈에서 초등학교 가는 길이 너무나 멀고(실제로도 멀었지만 체감은 더 멀었을..), 그런데다 비밀통로를 찾아 헤맨다거나, 그러다가 심지어 누군가에게 쫓기는 꿈을 많이 꿨던 것 같다. 가끔은 동네에서 친구들과 뛰어다니면서 공중부양하는 꿈을 꾸기도 하고 말이다. 지금 생각하면 허무맹랑한 꿈일뿐이지만, 그땐 정말이지.. 쫓기거나 하는 건 정말 무서운 꿈이었고, 공중부양꿈은 잘 모르겠지만, 그것도 뭐.. 그 맘 때의 상상력 안에서 꾸는 꿈일테니..

 

어쨌거나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 책을 읽고 나는 어떤 부모인지, 내 아이는 지금 어떤 시점을 지나고 있고, 어떻게 대화하면 좋을지 조금은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 본다. 재밌고 유쾌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그것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