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토밍
앨런 웨이스.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서평] 라이프스토밍 - 현재 시점의 인생 검토, 그리고 신념/태도/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줄 실천서



p.149 자신의 신념 체계에 대해서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태도에 대해 재고하고, 행동을 평가하라.



<트리거> 저자의 신작으로 이번에는 인생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줄 구체적인 실천적 가이드 라인 및 내용을 통해 인생의 성공, 진정한 자신으로 살아가기 위한 조언들, 스스로 한번쯤은 쉼을 가지고 생각해볼 문제들을 꼼꼼히 짚어주고 있었다. 성공한 기업 지도자 및 유명인들의 리더쉽 코칭의 대가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며 성공한 그들 또한 '변화'가 쉽지 않음을 토로해왔다고 하며, 행동의 변화가 어려운 이유들을 제시한다. 


그저 무시하거나, 안주하거나, 딴짓(?)-주변의 다른 것들로 관심을 돌리는 행동-을 한다고 한다. 누구라도 변화를 원하지만 작심삼일이 되고 말기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변화는 쉽지 않지만 가능함'을 전제로 책은 체계적으로 내용이 제시되어 있었다. 우리는 누구나 자신이 선택한 인생을 살고 있고 만족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것은 착각이라는 것부터 깨닫기를 권유한다.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니라, 가족이나 주변인들, 혹은 사회적 잦대에서의 거짓 포부가 아닌 자신만의 포부를 찾는 것부터가 내가 원하는 삶으로의 변화의 첫단추를 끼우는 일이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가는 게 편하기에 우리는 그저 수동적으로 살아간다. 평생을 그렇게 살고 은퇴를 할 때가 되서어도 물질 및 경제적인 풍요에 사로잡히거나 안주하며 결코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게 되는 건 아닐까.. 책 속 코칭 사례가 중간중간 많이 담겨 있어서 보다 도움이 되었고, 워크시트나 사분면 그래프로 개념화된 유형 제시는 내 인생 검토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주변 친구들을 닮아간다는 것, '이만하면 충분하다'는 안주감에 사로잡혀 있는 우리들, 새로운 것을 시작하려면 기존에 내가 두 손에 잡고 있는 것을 놓고 다른 방향으로 잡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결론적으로는 이 모든 과정과 내용을 통해 삶을 하나하나 검토하는 과정을 도움으로써 우리의 신념을 변화시켜 나가는데 도움을 준다. 즉, 신념이 변화해야(내가 원하는 나의 삶의 목표설정), 태도가 바뀌고 실제적 행동의 변화가 도출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각자 자신의 신념이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인지 꼼꼼히 분석해보는 도구가 되어줄 것이며, 결론적으로는 성장지향적이며 존재감 있는 사람이자, 두려움을 극복하고, 오늘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방향을 스스로 설정하도록 해줄 것이다. 이 모든 책의 내용은 막바지에 실린 라이프스토밍 테스트 100을 통해 빠진 부분이 없는지, 제대로 내가 깊이 있는 생각을 해본 것인지, 책의 내용을 소화했는지 자가 진단하도록 해준다.


목적없는 공허함, 매일 같은 인생, 어느샌가 행복하지 않은 시점에 그럭 저럭 안주하며 살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인생리프레이밍할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