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편으로 만들어라 - 일 잘하는 팀장의 50가지 직장생활 코칭 노하우
홍의숙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서평] 내 편으로 만들어라 - 직장생활 코칭 노하우, 직장인 필독서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615971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회사생활에서 사사건건 부딪히거나 자신의 생각/태도와 타인의 생각/태도 간의 충돌로 인해 갈등하고 있을 모든 직장인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실제 사례 기반 코칭 노하우 책'이라는 점이다. 

어쩌면 저자가 '내 편으로 만들어라'를 책 제목으로 지은 건, 동료건 팀장으로건 각자의 위치에서 조금만 더 대인관계나 업무에 있어서 해결점 방안 모색 방법 등을 알고 실천하다보면, 하루 종일 얼굴 맞대고 지내야 하는 회사사람들과 적대적인 관계가 아닌 협력하고 상호 같은 편이 되어 더 효율적이고, 조직 문화가 좋은 곳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음을 알려주고자 했던 게 아닐까 싶다.

책은 총 4개의 챕터로 되어 있었다. 조직 변화, 사람 변화, 칭찬 변화, 생각변화인데, 각각의 내용들이 구체적이고 코칭 팁(해결 팁) 또한 실용적이라 많은 도움이 되었다. 1장 조직 변화는 조직이라는 안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상사vs부하직원 간 세대차이, 체계가 없는 기업, 높은 이직률, 만족도의 저하, 부서별 적대관계, 군대 같은 조직 문화, 소통 부재, 업부시간 중 스마트폰 사용 문제, 팀장 간 갈등, 현장 관리자의 고충)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하는지, 참고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매우 잘 담겨 있다. 조직에서의 커다란 문제들에 이어, 결국은 사람이 변화되어만 하기에 각각 사람 간 소통 부재, 팀간의 갈등, 소외, 비자발성, 문제를 일으키는 직원을 다루는 방법 또한 구체적으로 제시해준다. 

내가 가장 유용하게 읽은 부분은 3장이었다. 사람 간의 관계를 가장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게 다름아닌 제대로 된 칭찬의 힘이기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가치있는 피드백을 주면서도 인정받고 자 하는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때 효과적이라는 것, '사람이 아닌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지적, 그러한 행동으로 인해 미치는 영향, 앞으로 바라는 행동'을 언급해주는 발전적 피드백의 형식, 긍정적 피드백에 쓰이는 단어들, 화나 감정적인 대처를 다스리는 방법, 동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 등 작은 실천이지만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실전적 코칭 내용들이 담겨 있었다. 

책 속에 담긴 50가지 실천 사례들을 읽고 나면 내가 변화됨으로써 내 주변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하게 되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