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마케팅 4.0 - 더 오래 더 많이 팔리는 마케팅 실전 가이드
이문철.양정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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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리테일 마케팅 4.0 - 최신 마케팅 트렌드의 모든 것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154011

p.74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란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는 

반드시 인지도 확보를 통한 시장을 

창조하는 작업이 같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리테일 마케팅, 즉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도록 이끄는 모든 것에 대한 책이다. 가장 중요한 건 기존과 달라진 구매 시장과 고객의 욕구 변화, 최신 트렌드를 모두 담고 있기에, 현재 유통이나 판매, 상품 기획, 영업 등 제품을 판매하는 입장이라면 읽어보고 흐름에 맞춰 생각과 판매 전략이 바뀌어야 함을 절실하게 느낄 것이다. 더욱이 굳이 물건을 파는 영업군에 국한하지 않더라도, 회사원이건 개인사업가이건 물건을 팔아야 이윤이 남고, 정형화된 물건뿐만 아니라 교육, 의료서비스 등도 하나의 제품이라고 생각할 때 모두 그러한 입장에 있다고 생각된다. 즉 고객이 가진 개별적인 욕구나 수요를 어떻게 파악하고, 어떻게 방법으로 고객을 사로잡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하는 모든 것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실전적으로 활용가능한 최신 변화 경향을 담고 있었고, 다양한 사례들(자사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애플, 기존 유통망을 활용해 콜드브로 시장을 점유한 야쿠르트, 최대 종합쇼핑몰의 신화인 아마존, 의류 유통업계인 자라와 유니클로 등등)이 담겨 있어서 이해가 쉬울 뿐만 아니라, 이러한 여러 사례들은 마케팅에서 아이디어로 활용가능한 내용들이 무엇일지 찾아낼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상품이 아닌 상품을 구매하는 경험을 구매하기도 한다. 코엑스몰이나 대형 백화점들의 문화 이벤트, 스타필드 하남을 떠올리면 토탈리테일이 무엇인지 감이 올 것이다. 즉, 기존처럼 오프라인에서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다른 무언가를 기대한다. 복합쇼핑몰이라든지, 굳이 아이폰을 구매하지 않아도 아이폰 스토어에서의 경험을 선호한다. 온라인 상에서의 가격이 저렴하기에 오프라인의 경험을 토대로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거나(쇼루밍, 교차쇼핑), 온라인에서 상품 검색 후 실제적으로 오프라인에서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역쇼루밍) 등 사람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삶에서의 지출을 통해 자신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소비하고 구매하는 것이다. 최근 등장한 혼밥족은 편의점의 히트상품들을 낳았고, 소비가 침체된 시장에서 렌털 시장의 확대를 낳았으며, 나홀로족의 증가는 반려동물의 시장 확대를 낳았다. 아낌없이 자신에게 투자하는 남성을 일컫는 그루밍 족의 등장이라든지 자기계발 업종의 성장도 빠른 트렌드를 알지 못하거나, 실버족의 구매력 증가, 에코 마케팅, 브랜드 덕후의 힘, 새로 생겨나거나 없어지는 수요를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 자체가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리테일의 변화(메가 리테일러, SNS 마케팅, 빅데이터의 활용 등)도 눈여겨볼 만한 사항들이었다. 스마트폰에 깔려진 포인트 적립 어플에서는 위치정보에 동의한 고객에게 주변 상가의 할인 정보나 쿠폰 제시를 통해 구매를 유도한다는 것은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경험하는 일일 것이다. 이러한 맞춤형 할인 쿠폰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리테일 마케팅인 것이다. 더욱이 드라마를 보면서도 연기자가 입고 있는 옷을 구매한다거나, 매장에서 물건을 들고만 나와도 계산이 자동으로 되는 것, 로롯 판매사원을 통한 쇼핑 가이드 제공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의 발달로 인한 변화인 것이다. 즉 이러한 기술이 발달로 가져오는 변화를 감지해야 마케팅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글로벌한 삼성전자 사업팀에서 해외영업 및 리테일 마케팅을 담당하여 총괄 지휘했던 저자 두 사람이 쓴 만큼 아주 깔끔한 책이다. 발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마케팅 시장에 대한 키워드들을 잘 잡아냈고,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 가능한 리테일 전략과 기획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제시해준다. 무엇보다 성공적인 판매를 위한 전략을 담고 있는 3장의 실전적인 마케팅 노하우(소비자의 마음, 눈길, 발길을 사로잡는 매장이란 무엇인지, 판매인력이 갖춰야할 태도와 스킬은 무엇인지, 매장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파일링은 무엇인지, 프로모션 노하우)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들이었다. 이 책만 있으며 리테일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얻는 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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