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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경영 4.0 - 4차 산업혁명 시대, 데이터 경영 전쟁이 시작됐다
방병권 지음 / 라온북 / 2017년 3월
평점 :
[서평] 빅데이터 경영 4.0 - 빅데이터가 대체 뭐야? 쉽게 설명해줘.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884060
(책 본문 p.18)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각종 자료와 지식
그리고 현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분석하고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물 인터넷 만큼이나 나에게 그림이 안그려지는 개념이 바로 빅데이터이다. 하.. 자꾸 세상에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의 탄생 및 그로 인한 변화들, 앞으로 미칠 영향, 대두되는 개념들이 넘쳐나다보니 그럴 때마다 누가 옆에서 "이런 개념은 이거고, 앞으로는 이렇게 변화될 것이기에, 이러한 분야를 공부하면 좋을 꺼야, 이런 대비를 해야해"라고 정리해서 말해줬으면 싶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빅데이터도 그런 개념 중 하나이고, 더욱이 그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영이란.. 나에게 머나먼 나라의 이야기. 내가 경영하는 것도 아니고, 빅데이터를 모른다고 해서 내 하루가 안돌아가는 것도 아니다. 다만, 그래도 요즘은 계속 배움의 시대이고, 내가 제 자리에 서 있다면 세상이 달려나가, 나는 후퇴한다. 그래서 책을 읽고 또 읽게 되는 것 같다.
그래도 이 책은 아주 마음 기쁘게도! 빅테이터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주며, 경영에서의 활용사례들을 제시해주고, 중간중간 경영과 관련된 개념들도 소개되어 있어서 누구나 읽어도 좋을 법한 경제경영서라는 느낌이 들었다.
대략적으로 내가 정리해본 빅데이터의 개념은, 앞으로의 가치 창출을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할 기술이자, 개념이었다., 즉 가치 창출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욕구를 읽고, 어떤 제품을 만든다든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던지 하는 걸 가치 창출이라고 한다면, 이를 읽어 내기 위한 방법으로써 넘쳐나는 수많은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필요한 목적에 맞게 분석하여, '가치'를 뽑아낸다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버스 노선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운행시간, 배차간격, 이용자수, 불편을 느끼는 점들을 수집하여 개선할 수도 있고, 식당의 메뉴들 선정, 마트에서의 상품 배치와 관련된 매출액 증가 등등 또한 그러한 예들인 것이다. 개념적으로는 써놓고 보니 쉬운데, 만약에 내가 정보를 수집한다고 쳐도.. 어떻게 해야할까 막연할 것 같다. 아마 그 많은 정보 안에서 정리하고 엮어내는 것 자체가 빅데이터의 핵심이며 이에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있는 개념일 것이다. 그러한 능력의 개발이라든지 분석기술이라든지, 경영에의 적용 등 앞으로 우리 생활에 빅데이터는 공기와 같은 존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문제해결의 열쇠라고 불리는 빅테이터 분석은 고객의 욕구(욕망)을 읽어내기에 실패의 확률을 줄여준다. 구글도 그러했고, 아마존, GE도 그러했다. 욕구를 읽고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했으며 빅데이터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에 빅데이터를 수집함에 있어서 '왜'그러한가 생각하는 유연한 질문을 바탕으로 가설적으로 사고하며, 문제를 발견하라고 제안한다. 즉 빅데이터를 활용한 좋은 의사결정이라는 과정에서 질문을 먼저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햐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수집된 데이터들을 다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과 집중을 하여, 필요한 분석만 시행 후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자동화된 분석시트템 프로세스를 기업에 내재화 해야함을 말해준다.
결론적으로 책 내용이 읽어나가기 쉽고, 경영에 적용하는 방법들이 잘 나와 있어서 추천하는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