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송합니다 품절입니다 -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단 한 권으로 끝내는 히트의 원리
다카스기 아스나리 지음, 이아랑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서평] 죄송합니다 품절입니다 - 사업 아이템 찾기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968187

컴팩드한 책이지만, 히트 상품 기획 및 마케팅의 A부터 Z까지를 알려주는 바이블과 같은 책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난 사업상 어떤 특별한 재주는 없는 것 같다. 사업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런데 요즘시대가 경제적으로 먹고 살기 어렵다 보니 어떻게 하면 내 사업을 하고 아이템을 개발할까라는 생각을 저절로 하게 되는 것 같다. 할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세일즈 관련 책이나 창업책들도 종종 들여다보는데, 이 책은 트렌드를 읽고 소비자의 니드를 읽는 것에서 시작된 히트상품 만들기에 관한 그 모든 것이 담겨 있어서 참 재미있게 읽었다. 이렇게 읽다보면 시장을 보는 눈도 저절로 생기겠지 말이다.

책 속에 담긴 사례들 처럼 편의점 커피, 조각 케잌, 테팔 브랜드 등 이러한 제품들은 어찌보면 남들이 놓칠 수 있는 현재 트렌드나 거시적/미시적 니즈를 발견한 사례일 것이다. 기존에 없던 것을 발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어찌 생각해보면 기존의 것에서 새로움을 찾아내고 결합하고, 변형시키느냐가 요즘의 과제인 것 같다. 이러한 측면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보다는 쉬우리라.

오늘 점심 때 직장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그 분이 이전에 경주가 고향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었었는데, 경주에 황남빵만 있던 시절 '그러면, 경주니까 '경주의 미소'를 닮은 빵을 파는 건 어떨까'하고 무심결에 대화주제로 나왔던 적이 있다고 한다. 그러고는 실행은 안했는데, 그 뒤 정말 경주의 미소 빵이 나왔고, 거기서만 팔며, 경주 지역의 명물로 자리잡았다고 한다. 이는 경주라는 곳에서만 가능한 아이디어이기도 했고, 경주를 다녀온 사람들이 선물용으로 좋을 만한 상품 니즈를 발견한 것이기도 했다.

단순히 트렌드, 니즈만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다면 효용성이 없을 텐데, 책의 저자는 일본 기업 키엔스에서 10여년 동안 근무하며 여러 신상품 그룹에서 지낸 사람이다보니 이러한 트렌드와 니즈를 실제 상품으로, 그것도 히트상품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의 팁들을 잘 전해주고 있다. 계획을 전개하는 방법, 잘못된 계획은 변신시키고, 보다 훌륭한 계획으로 가기 위한 여러 방법(외부 정보의 활용, 경쟁분석, 시장 진입 여지 확인, 3T 분석, 훌륭한 계획의 6가지 요소)을 보여준다. 세일즈나 신상품 개발 분야에 소속된 사람이나 사업 아이템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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