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가지 생각의 기술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김영식 지음 / 베이직북스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나도 창의적인 사람이 아닌지라, 창의적 사고나 새로운 아이디어 떠올리기에 관심이 많다. 아이들은 참 열린 사고를 잘하는데 커가면서 그런 모습들이 다 어디로 사라지는 건지.. 그래서 난 똑똑한 아이보다는 자기 스스로 생각하는 힘, 열린 사고를 하는 아이로 딸아이를 키우고 싶다. 그러려면 더 열심히 나 또한 세상이나 문제를 다르게 바라보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두뇌를 말랑말랑하게, 대화를 무궁무진하게 아이와 나누려면 말이다.
이 책은 어른들을 위한 책이기도 한데, 부모가 읽어보고서 아이와 어떤 문제를 접근하고 바라보려고 할때 책에 나온 방법들, 즉 생각의 기술을 이용해가면 좋을 것 같았고, 책에 나온 각 기술을 적용한 사례들을 아이에게 들려준다면 아이들의 사고하는 힘을 길러주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읽기 지루하지 않으며, 쉽긴하지만 우리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있다보니 결국은 어찌보면 쉽게 발견가능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사고, 획기적인 문제해결이 어려운 건 아닐까 싶은 점을 흔들어 깨워준다.
습관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늘 해오던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순간순간 꺼내보며 적용해본다면 의외의 결과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며 그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어느샌가 창의적인 사고의 과정이 두뇌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되어질 것 같다.
용도 변경 기법, 복제 기법, 분할 기법, 역사고 기법, 대칭 파괴 기법, 제거 기법을 기억하자! 그리고 이러한 방법들의 복합적 활용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