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핵, 헌법으로 체크하다 - FACT CHECK
JTBC 팩트체커 오대영 기자 외 지음 / 반비 / 2017년 4월
평점 :
[서평] 탄핵, 헌법으로 체크하다. 팩트 체크!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837586
'헌법'이라는 단어만큼 거리감이 느껴지는 단어가 있을까? 이런 단어가 대통령 탄핵 과정의 중심에 있었다.
국정 농단사건 및 최순실이라는 일개 개인의 감춰진 권력과 힘은 우리나라 모든 국민들을 분노케, 경악케 했으며 사건이 진행되는 내내 뉴스보도와 탄핵 자체에 시선을 집중하게 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헌법'이 무엇인지, 국가란, 대통령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하고 되짚어 보게 했던 거 같다. 개인적으로 정치에 관심이 많지도 않거니와 아이 돌보기에도 하루 24시가 모자란 나였지만, 정말 이건 무언가 잘못되어도 너무 잘못되었음을.. 그러나 그러한 사실들이 정말 사실인가 싶을 정도의 논란들이 밝혀질때마다 뉴스를 보며 '멍-'했던 것 같다. 이상한 나라, 희망이 없는 나라, 이게 과연 나라인가?! 싶은...
이 책은 그 동안 우리 모든 국민이 겪었던 탄핵을 헌법으로 다시금 살펴봐준다. 어렵긴하지만, 그래도 가장 신뢰받는 언론기관인 JTBC의 '팩트체크' 팀장을 중심으로 써낸 책이니 꼭 읽어봐야 했다. 그리고 나는 다소 뜬금없게도 '헌법'과 관련된 책들을 3권 구입했다. 알아야 보이고, 알아야 어떤 게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다. 선거일이 투표하는 공휴일 이상인 의미로 다가왔다. 사전투표를 마치며 나올 땐 이 책에서 읽었던 내용들이 떠올랐고, 우리나라가 좀 더 '헌법'정신에 기초한 그런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막연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희망을 갖아보자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1부에서 탄핵의 전조들을 시작으로, 대통령 탄핵의 과정을 다시금 정리해준다. 특검수사 부분에서 다룬 '현직 대통령 수사, 뇌물죄 적용 가능성, 대기업 총수 수사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참고인과 피의자 사이, 대통령 강제 수사 가능성, 청와대 압수 수색 가능성, 대포폰 적법성, 사찰과 감찰 사이'로 다루어진 8개 팩트체크 부분은 보다 '헌법'에 무지한 내가 잘 알지 못해서 맥을 잡지 못했던 흐름을 잘 살펴볼 수 있게 해주었다. 앞으로 JTBC 팩트체크 책들을 더 읽어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