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FACT - 패러다임을 바꾸는 네 가지 창조적 전략
조동성.최세영 지음 / 안그라픽스 / 2017년 2월
평점 :
[서평] 4FACT - 반복하고, 빼고, 추가하고, 단순화하여 창조하라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737813
눈에 띄는 제목과 표지 색이 강렬한 이 책은 일반적은 도서들과 느낌도 다르듯이, 창조성을 개발하는 4가지 전략에 대한 책이다. 책 내용과 디자인, 무게가 심플하듯이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데 이르는 방법도 간략하지만 핵심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었다. 저자는 창의력, 창조 등에 대한 정의보다는 그러한 것들이 과학적인 속성, 즉 개발되어질 수 있느냐는 질문을 토대로, 기존의 창의성들을 살펴보았고 다른 서적들을 참고하여 그렇게 창의성의 원리를 4개로 뽑아내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정약용의 예를 들면서 지금의 관점에서 보면 여러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휘한 인물들이지만, 그 시점에서 생각해보면 각각의 학문들이 분야되기 이전이기에 오히려 다양한 사고를 하고, 여러 발명품, 예술품을 발명하고 다차원적 사고가 가능했으리라 보았다.
한때, 좌뇌와 우뇌가 담당하는 기능이 각기 다르다는 이슈에 따라 좌뇌적 사고, 우뇌적 사고를 가진 성향으로 나누었으나 현재에는 뇌의 기능분화보다는 뇌량에 관한 연구들에서 알 수 있듯이 좌-우 통합적 사고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과학적인 창조의 프로세스를 통해 창조적 사고의 습관을 익히는 것에 대한 모색도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저자가 제시한 창조의 벽을 넘기 위한 4가지 단계를 참고하다보면 어느샌가 스스로 창조적 성향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다. '혁신의 반복, 기존의 습관 탈피, 차원의 추가, 단순화'를 기억하자. 도시 창조 및 디자인 분야에서의 4FACT의 요소들을 설명한 부분도 꽤 흥미로웠다. 창의적인 사고를 관심이 있다면 창조의 원리가 무엇인지 이 책을 읽고 생각해보자.
p.75 확신이 없을 때는 방법을 어떻게 찾아야할지 막막했으나 가능하다는 확신을 하게 된 순간, 신기하게도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