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설득 -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세계 정상들의 스피치
카민 갤로 지음, 김태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서평]최고의 설득 - 스토리텔러가 되자, 열정을 품고 감정을 담아 이야기하자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735377


번역하며 붙여진 책 제목보다 원제목인 The storyteller's secret 더 적절한 것 같다. 이 책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더 나아가 행동으로 이끄는 이야기를 하는 스토리텔러들의 이야기와 그러한 스토리들 안에 담긴 공통된 ​비법에 관한 책이다.


이성보다는 감정에 호소할 때 청중들로부터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고, 사회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나름 책에 대해 요약해보려니 어렵지만, 여기에 담긴 수많은 사람들의 스피치와 그 배경들, 인생 이야기들을 접하면 우리들 또한 깊은 '울림'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의 힘'이라는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비법은 단순히 감동을 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감동 이상의 무언가가 있다. 인생에 대한 열정이기도 하고, 소명이기도 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준다는 것이다. 더불어 성공한 기업가들의 역경과 고난을 이겨낸 성공 스토리, 그리고 그러한 성공 스토리에는 단순히 억만달러의 자산이 있고, 그러한 돈을 버는 거대 기업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한 성공한 기업들 중 꾸준히 성장하고 그 기업만의 문화를 만들어 내는 기업들이 있는데, 그러한 기업들의 성공을 동력이 바로 스토리라는 것이다. 스토리는 기업을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인데, 즉 스토리텔링을 토대로 구성원을 결합시키는 '고유한 가치 문화'를 만들어 낼 때만이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순히 '돈'만 바라보는 기업은 성공을 하지 못한다. 돈이 아니라 사명과 목적의식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기업가의 사명은 이야기를 통해 구성원들과의 문화를 함께 구축하고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픽사는 단순히 애니메이션 '기술' 보유한 기업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내 희망을 준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스타벅스 또한 단순히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 공간을 만들어 낸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례들은 책 속에 많이 담겨 있으며, 읽다보면 그 핵심이 무엇인지 정확히 전해질 것이다.





그래서 아마 이 책은 CEO들에게는 '기업문화'에 대해 생각해보게 할 것이며, 강연자들이나 청중 앞에서 말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인 말하기 기법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준다. 굳이 그렇지 않더라도 이런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내 인생의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이끌어 나가야할지 곰곰히 생각해 보게 해주는 책이다.


이야기는 정말 가장 강력한 자본이자, 새롭게 조명하고 활용해야할 무기임이 분명하다. 말보다는 글이 편하고, 나는 좀처럼 발표울렁증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혹은 자신의 진정한 꿈이 무엇인지, 내 인생에서 써 내려가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찾지 못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p.18 아이디어를 널리 퍼트리려면 다른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도록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p.23 무엇이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지 자문하라


p.24 “성공에 이르는 비밀은 너무 하고 싶어서 다시 해가 뜰 때까지 기다리기 힘든 일을 찾는 겁니다.” - 크리스 가드너


p.49 사건의 촉발, 변화, 삶의 교훈


p.63 “자신의 능력을 굳게 믿는 사람은 어려운 과업을 피해야할 위협이 아니라 터득해야 할 과제로 여긴다” - 앨버트 반두라


p.67 “길을 잃었을 때는 마음을 나침반으로 삼아라.” - 레이디 앤터벨룸


p.83 “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 머리, , 지갑을 스토리텔러가 의도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고유한 힘을 지닌다.”


p.93 대화의 초반부에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상대방의 호감을 얻지 못하면 관점에 동의하도록 설득하기 어렵다.


p.109 뛰어난 이야기는 규범과 위반을 함께 제공하다. 위반은 페이지나 스크린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드는 뜻밖의 반전이다. 위반은 이야기를 숨 막히는 내러티브로 만든다.


p.125 구체성은 이야기에 신뢰성을 더하고 청자를 이야기의 세계로 데려간다.


p.149 큰돈을 버는 것, 큰 영향력을 얻는 것, 큰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모두 뛰어난 스토리텔링을 통합니다.


p.151 사람들은 당신이 한 말과 행동은 잊지만 당신이 느끼게 만든 기분은 절대 잊지 않는다. - 마야 안젤루


p.156 기업가정신이란 머리와 가슴을 활용하여 손님들에게 기분 좋은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다.


p.158 설명이 자세할수록, 생생하고 환기력이 강할수록 이야기는 청자의 뇌에 깊이 각인된다.


p.184 “설득력 있는 이미지의 힘을 신봉합니다. 뛰어난 이미지는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생각하게 만들죠. 그래서 거기에 담긴 깊은 정보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p.214 엄청난 사건 / 등장인물(영웅과 악당) / 갈등 / 해피엔딩


p.222 이야기는 마음을 흔들어서 더 깊이 느끼게 만든다.


p.253 모든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단순한 생각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


p.277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은 구체적이고 생생한 세부 내용을 요구한다.


p.308 뛰어난 이야기는 이해의 확장, 자기 초월을 유도한다. - 마리아 포포바


p.332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찾고, 진정한 자아를 표현하는 일에 편안해질 때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