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전략이다
이재형 지음 / 북투데이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서평] 30대 인생, 인생은 전략이다.

 

2017년도에 들어서면서 30대 중반을 바라보는 나는 요새 참 많은 고민을 하는 것 같다. 육아와 직장을 변행하는 건 슈퍼맘이 되는 일이기도 하지만, 하루가 빛의 속도로 지나가 그날이 그날 같다고나 해야할까? 과연 이렇게 사는게 인생일까? 인생이란 무엇일까? 누구나 이렇게 사니까 그렇게 살아가면 되는 걸까? 그런데.. 왜 한편으로는 때로는 허무함이 올라오기도 하고, 이게 맞는 걸까 싶어진다. 그래서 집어들게 된 책이었다.







내 인생의 전략은 무엇일까? 전략을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작가가 말하듯 내가 가진 '능력'으로 어떻게 '포지셔닝'해야하는 걸까? 왜(Why).. 그리고 무엇을(What), 어떻게(How)?


요새가 하도 힘겨운 시대이기에, 그래서 이런 책들도 많이 쏟아져 나오고, 창업이니, 노후니, 자기계발서이니 하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 것 같다. 나 또한 힘겨운 시대를 살아가며 답답해진 마음에 이런 책들을 요근래들어 많이 읽게 되는 것 같고.. 수요가 있으니 공급이 있는 거겠지.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저자의 이력이 조금은 특이했다. 나에게 생소한 분야라서 그렇게 느껴졌을 수도 있겠지만, 전략과 조직변화 분야의 코칭, 컨설팅 전문가이고 글을 쓰는 칼럼리스트이기도 하다. 저자는 MBA를 취득하고 전문코치 자격을 취득했으며 성격심리진단, 교류분석 강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책들을 저술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가치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한다'라는 신념(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것이 그의 '전략'인 것이다.


'과연 나는 나의 어떤 능력으로 포지셔닝하고, 그러한 인생 전략을 개발함으로써 어떠한 궁긍적인 인생 목표('왜 그 일을 하려는가')를 향해 지속적인 열정(지속과 반복)을 보일 수 있을까?', '내가 정말 즐기면서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이 이 책을 읽고서 나에게 남겨진 것들이다.


차별화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 것,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실행할 것(백 날 자기계발서 읽을 때만 동기부여 받지 말고 실행하자!),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만큼 원하는 조건으로 일하는' 프리에이전트가 되자, 그러러면 나의 핵심 역량을 개발하고, '반복적 성장공식'을 이용해 삶을 확장해야 한다!


이 책은 경영전략서이기도 하고, 개인에게 적용하면 자기계발서이기도 하고, 인생 전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었다. 남은 30대 시절 동안 인생 중반기 목표를 세우고, 40대부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가기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겠다. 저자가 질문했듯 "나는 정말 이 일(현재 하고 있는 일)을 하며 성장하고 있는가?" /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르는가?"/ "하루의 끝에 뭔가 얻는 것이 있는가?"라는 이 세가지 질문에 하나라도 '아니오'라고 응답한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란다. 


p.9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 - 앨런 케이

p.43 점점 각박하고 어려워지는 환경에서 성공하려면 철저한 사전 준비와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전략과 방향성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p.67 중요한 점은 온오프라인을 결합해 사업을 시도하면 전통적인 산업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p.90 실제 구매해야 할 이유를 찾아내 가장 효율적인 채널로 전달하지 못하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어렵다.

p.116 아마존 최고경영자 제프 베조스는 열 살 때 할아버지에게서 똑똑한 것보다 친절한 것이 더 어렵다는 원칙을 배웠다고 한다.

p.123 “핵심사업이 확고한 경쟁우위를 갖출 때까지 충분히 집중해야 한다

p.132 “핵심역량을 제대로 정의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라.”

p.194 반대로 생각하고 거꾸로 행동하라.

p.238 “나는 정말 이 일을 하며 성장하고 있는가?” /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르는가?” / “하루의 끝에 뭔가 얻는 것이 있는가?”

p.240 결국 태도의 차이가 삶의 차이를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