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공부 - 1000명의 사장이 배우고 성공한
산조 게야 지음, 정문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서평] 사장공부 - 중소기업 경영난에 대한 실질적 조언들 & 사장 마인드에 대해
이 책은 140억 엔의 빚더미에 앉게 되었지만 본인의 기업과 구성원들(직원들)은 자신이 지킨다는 신념하에 도산에서 벗어나게 된 뒤, 중소기업 사장들을 대상으로 경영에 관한 실질적인 조언 및 컨설팅을 해주는 산조 게야라는 기업인이 쓴 책이다.
자신의 파산 직전까지의 경험과 그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신념들, 그리고 중소기업들이 위기에 빠졌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할 기본 가치나 이념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책 속에 잘 담겨있다. 저자가 말하듯, '이렇게 기본적인 걸 왜 묻는 거야?'라는 의문이 들겠지만, 단순히 머리로 아는 것과 실행하고 실천하는 것은 별개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전의 성공경험이나 주력 사업에서 큰 성취를 얻었던 과거의 기억이 파산으로 기울어져 가는 상황에서도 그 기업의 발목을 붙잡는다거나, '사장'이라는 자리에 대한 오해나 고집 같은 것들로 인해 정작 위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례들이 많음을 알려준다.
저자에게 조언을 받았던 사장들의 일부는 저자의 '사장공부'의 조언들에서 깨달음을 얻어 실제적으로 본인의 기업에 적용해봄으로써 위기에서 빠져나갈 기회를 찾아내 다시금 기업을 일으켰지만, 기본적인 '사장공부'를 무시한 사람들의 경우 파업 및 몰락의 길로 걸어가게 된 사례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중소기업으로써 대기업과 다른 경영환경에서 살아남는 법을 알고 싶다든지, 현재 창업을 해서 자기 사업을 하고는 있지만 뭔가 이전과 달리 흔들리고 불안하다면 이 책이 다시금 중요한 중심을 잡아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