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지 않는 비밀 - 노벨의학상이 밝힌 더 젊게 오래 사는 텔로미어 효과
엘리자베스 블랙번.엘리사 에펠 지음, 이한음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늙지 않는 비밀, 더 텔로미어 이펙트 - 내 노후 수명과 건강 상태는 바로 지금 정해진다!!


 

이제 앞으로 '100세 시대'라고 흔히들 말하는데, 그런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제일 먼저 드는가? 왠지 희망적(?)이라기 보다는 앞으로 살아갈 노인으로써의 삶이 더 불행으로 들린다면 바로 이 책을 집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생각이 드는 이유는 아마도 건강하지 못한 노인, 병약하고 침상에 누워 30,40년을 자녀들에게 의지하거나 혹은 그도 안되면 홀로 지내야할테니 말이다. 즉, '노인=노화'라는 인식과 노화는 막을 수 없는 운명이라는 것,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운 나쁘게, 혹은 가족력이 있어 질환이라도 걸린다면 차라리 100세 수명은 고역 그 자체인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운명을 막기 위한, 필수적인 해답을 총망라한 책이다. 흔히 장수하려면 이렇게 사시오가 아니라 건강 수명(건강하게 살아가는 수명)을 결정짓는 '텔로미어'란 무엇인지, 왜 나이가 들수록 더 나이들어 보이고 급격한 체력 저하 및 흰머리가 나는, '더 빨리 늙는 사람'과 어찌보면 나이보다 더 젊어 보이고 생기있고, 심지어 피부에서 빛까지 비치는 젊은 삶을 영유할 수 있는 '느리게 늙는 사람'이 확연하게 갈리게 되는지에 대해 연구 결과를 총망라하여 보여주며, 그 핵심에 있는 텔로미어의 정체와 노후의 삶의 질과의 연관성을 자세히 들려준다.


즉, 텔로미어의 수명을 늘리려면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일상에서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비롯한 삶 자체를 어떻게 수용하고 받아 들여야 하는지부터 시작하여, 호흡 가다듬기, 심혈관 운동하기, 더 건강하면서도 느리게 노화하기 위한 수면 방법은 무엇인지, 체중관리는 왜 필요한지, 식사 자체가 지금 당장!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알려준다. 더욱이 가장 흥미로웠던 책 마지막 부분에서는 텔로미어가 자궁에서부터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아이를 키우면서 건강한 텔로미어를 위한 양육법이 무엇인지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주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지금 당장. 무조건. 읽어야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아이 진료를 위해 기다리던 중 92세 할머니가 정정하게(심지어 너무 총명하고 활기 있어 보였다..!) 혼자서 병원에 먼저 와서는 60세 딸을 기다리던 모습이 생각났다. 반면, 60, 70세부터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이와는 상반된 모습의 노후를 맞이할 운명을 겪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이 둘의 운명 중 건강한 노후를 원한다면 이 책은 당신에게 꼭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