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땐 돈 공부
조성준 지음 / 경영정신(작가정신)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경제인문학 이라니, 읽기전부터 머리가 지끈거리는 것 같았다. 그런데 웬걸! 그동안 내가 가지고 있던, 경제는 어렵다는 견고한 편견을 깨버리는, 아주 즐거운 시간이었다. 나와 같은 경알못(?)들이 쉽고 재밌게 읽을수 있는 입문서였다.
돈을 중요하게 생각은 하지만 딱히 재테크에 대한 개념은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보니 그동안 얼마나 안일한 생각으로 살았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가만히 앉아서 돈이 굴러 들어오기만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
사실, 위험을 부담하고 투자를 한다는 것은 무척 어렵고 무서운 일이다. 그렇다고해서, 금리가 물가상승률 보다 훨씬 낮은 시대에 돈을 통장에 두는것은 자산보존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재테크로서 주식과 부동산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것들의 속성과 투자의 기본 원칙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그에 더해,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사회의 추세나 경향까지도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한다. 현직 경제신문사 기자인 조성준 기자님이 그것들을 친절하고, 명료하고, 심지어 재밌게 알려주었다.
-
작년 초 주식시장이 좋을때, 처음으로 주식계좌를 만들고 산 주식들이 작년 연말부터 계속 하향하더니 지금까지도 답보상태에 있다. 높은 가격에 샀기 때문에 만회하기가 쉽지 않아 사실은 포기하는 마음으로, 언제쯤 빼야할까 가늠하고 있는 중이었다. 하지만 출렁이는 파도에 일희일비하는 마음으로 주식을 하는것은, 투자라기 보다는 투기에 가깝다는 책 속 문장에 움찔했다.
시장이 오르락 내리락 하지만, 멀리서 보면 우상향으로 올라가고 있다는 낙관적인 믿음이 결국은 돈을 벌게해 줄것이라는 것,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 조금 안심하고 단단한 마음이 생기는것 같았다. 일단은 존버! 무조건적인 낙관은 곤란하겠지만, 적어도 물가상승률에 상응하는 투자와 마음가짐은 필요한 것이니까.
-
유용한 개념과 정보를 많이 알게 되었고, 좋은 자극을 받았다. <우울할 땐 돈 공부>가 아니라, 읽고보니 ‘즐거운 돈 공부’였다. 책을 읽고 ‘레버리지’라는 개념이 흥미로워, 추천도서인 롭무어의 <레버리지>도 읽어볼까 한다. 나의 돈 공부는 이제 시작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