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이십사번화신풍 - 봄바람, 봄꽃, 봄놀이
천상아 / 달시루 / 2021년 1월
평점 :
**이북카페 서평단으로 도서 제공받아 읽어봄
저는 이 책을 통해 이십사번화신풍이라는 단어를 처음 알았고, 단순히 꽃을 소개하는 책인줄 알았다가 이 개념을 이해하지 못해서 조금 헤맸던지라, 먼저 이 개념을 이해하고 읽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십사번화신풍이란 24절기 중 소한~곡우까지 약 4개월동안 닷새마다 새로운 꽃이 피는 것을 알려주는 24회의 봄바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하는데,
소한~곡우까지라서 8개의 절기이고, 한 절기당 평균 15일 가량이니 15×8=120일이라서 4개월입니다.
이 이십사번화신풍의 목차 순서도 저자가 임의로 정한 게 아니라, 각 절기별로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꽃마다 조금씩 구성이 다르긴 하지만, 이 책은 기본적으로 단순히 꽃 사진 및 학명 등 꽃 자체에 대한 소개뿐 아니라 이름의 유래, 은유와 의미, 은유의 유래가 담긴 각종 고사 등을 담았습니다. 중국 고사가 많고(세어보진 않았지만 아예 시대를 가늠할 수 없는 경우 외에는 당송대가 많은 듯 했습니다), 우리나라 옛 선비들의 시조와 근현대시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진도 여러컷씩 실려있고 꽃이름과 종류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나중에 공원에라도 산책 나가게 되면 꽃을 보면서 이 책에 실린 이야기를 떠올리게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이북으로만 출간된 것으로 보여 아쉬움이 있는데,
수록된 사진이 모두 컬러 사진이라서 내용은 흑백리더기로 읽더라도 사진은 휴대폰 등으로 보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라도 사진이 인화된 종이책도 함께 출간되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