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자를 위한 리액트 200제
이정열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2월
평점 :
이 책은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제가 느끼는 바로는 html, css 기본은 알고 있다 하시는 분들이 접근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작가님은 게시판 페이지의 데이터를 조회, 삽입, 수정, 삭제하는 패턴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댓글 조회, 저장, 수정, 삭제 기능은 물론이거니와 웹 사이트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 인증, 스케줄러 등을 예제를 보면서 스스로 구현할 수 있게끔 책을 작성하였다고 머리말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리액트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라이브러리합니다.
정적인 페이지는 HTML과 CSS만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데 유저의 행동흐름에 따라 화면을 동적으로 움직이게 하고 싶다면 자바스크립트를 더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웹이나 앱 개발시에 상태값 업데이트 관리를 최소화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에만 집중하기 위해 여러 라이브러리들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Vue, ,React 등이 유명합니다. 특히 React는 컴포넌트 개념에 집중된 라이브러라고 합니다.
리액트만 배워서는 웹 프로그래밍의 완성인 서버 배포까지 갈 수 없기 때문에
저자님은 서버 배포에 대한 가이드도 함께 기술하여서
이 책을 통해 프론트엔드, 백엔드,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해 하나의 프레임워크로 만들고
이를ㄹ 바탕으로 원하는 웹 프로젝트를 구현하여 클라우드 서버에 배포하는 능력까지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책 내용을 좀 더 상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 패키지 관리 도구 설명부터 개발 환경 준비를 돕는 설명들이 자세히 서술되어있었습니다.
node.js 설치부터 npm 설치 -> 워크스페이스로 사용할 폴더 생성 ->yarn 설치 -> crate-reacr-app 설치
마지막 react 서버 실행까지 차근차근 따라만하면 첫 시작을 무난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리액트에서 사용하는 함수와 문법의 기초 예제들이 하나하나 나와있습니다.


실행결과도 찍혀있어서 실행결과와 자신의 실행결과를 비교하면서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충분히 숙고할 수 있게끔 책이 깔끔하게 편집되어 있습니다.
정말 리액트 초보자를 세심하게 배려했다고 느꼈던 점은
프로그래밍 공부하다보면 코드 정리들 문단 문단으로 묶어서 설명하는 책들이 시중에 굉장히 많습니다.
사실 초보 입장에서는 문단형 서술보다는 코드 한줄씩의 설명을 즉각 보고 이해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게 더 좋을 수 있는데요,
아래 캡처를 보시면 코드마다 쪼개서 문단형식이 아니라 줄마다 엔터를 쳐서 설명하는게 굉장히 눈에 뜁니다.

초보자를 위한 200제 시리즈가 다 이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러한 설명 방식 상당히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html, css 기초 문법만 알고 계신분이라면 이 책을 통해 웹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지 않으실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리뷰어스클럽
#리액트
#초보자를위한리액트200제
#이정열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추천보증심사지침을 준수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