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직원 대처법 - 오늘도 직원들의 문제행동에 시달린 상사를 위한 즉시 적용 해결책
이시카와 히로코 지음, 오성원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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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직장인이 되면

누구나 언젠가는 '상사'가 됩니다.

그 말은 즉슨 리드해야할 후배 직원들이 생긴다는 뜻이죠.

생전 회장, 부회장 하다못해 서기를 해보지도 못한

무수히 많은 직장인들이

리더십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상사가 되어야 합니다.

후배들이 잘 따라와주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주의를 주면

개성 존중 | 수평적 관계 추구 | 개인주의 추구를 기반으로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신고를 하거나

무턱대고 SNS에 올려버리거나 하거나

얕은 지식으로 잘난 척 하거나

직원들과 합심하여 상사에게 등을 돌려버리는 등!

아주 다양한 '몬스터 직원'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이미 겪고 있거나, 한바탕 겪었을 지도 모르죠.)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지끈하죠?


<몬스터 직원 대처법>에서는 다양한 몬스터 직원 유형을 소개하는데

그 형식이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딱딱하지 않은 스토리텔링으로 몬스터 직원 유형을 살펴보고

어떤 해결 방법이 있을지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목해서 읽은 부분을 약간 공유해볼까합니다.

만약 당신의 부하가 무책임하고 자기중심적이며 거짓말쟁이에 유치하고 윤리의식마저 낮은 몬스터 직원이라면?

사실상 대화를 나누어도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견이 맞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상대방을 계속 피하기만 하면 점점 다른 사람에게 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어느 순간 정신을 차려보면 팀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작가님은 아무리 말이 통하지 않는 몬스터 직원이라 할지언정

피하지 말고 마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대부분의 몬스터 부하 문제 행동 이면에는 그 사람만의 욕구 불만이 숨어 있다고 합니다.

문제 행동의 원인은 어떤 충족되지 않은 욕구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참 어려운 것은 몬스터 직원 본인 스스로조차 그런 자신의 심리를 눈치 채지 못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하지만 어딘가 불안한 그 본심만을 알아채주는 것만으로도 조금이나마 유연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이는 것은 자명합니다.

상태방의 말과 행동의 이면에 숨어있는 본심은 무엇인지,

문제 행동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앗하는 것이 문제 해결을 위한 첫단계임을 잊지 말고

상대방의 문제 유형을 먼저 객관화하고 대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웨이러버의 북리뷰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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