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 새로운 소비 권력의 취향과 열광을 읽다
최명화.김보라 지음 / 리더스북 / 2020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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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에 읽어본 책은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입니다.




활동분야가 다른 쪽이다 보니

마케팅 공부를 할 여력을 딱히 내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이 책 같은 경우에는

25년차 마케터이자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 CMO 캠퍼스를 운영하고 계시고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도 재직 중이신 최명화 ph.D님과

한국경제신문 김보라 기자님이 함께 저자로 써주신 책이라서

마케팅의 세계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아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두 작가님들도 역시나 5천만 미디어 시대임을 강조하시면서

'나'라는 브랜드로 소통하려는 모든 개인, 내 가치를 더 끌어올리고 알리고 싶은

모든 이에게 강한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기를 소망하셨습니다.

책을 읽어보니..!

이 책은 탄탄한 마케팅 관점과 더불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공략하는 성공법에 대한 조언이 많이 실려있었습니다.

새로운 소비 권력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MZ세대는 어찌보면 '고양이'를 닮았다고 하는데요,


띠용(냐옹)?

<예민한 관찰자>

고양이는 특유의 경계심을 가지고 주의를 예민하게 관찰합니다.

고양이와 교감할 때는 무턱대로 직접 다가가는 것보다 스스로 찾아오게끔

유도하는 것이 좋은데요,

MZ세대도 이러한 모습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브랜드 호핑'이 심하여 조금씩 경험하고 체험하면서

낯을 익히고 느낌을 가져보는 것입니다.

이들은 체험기를 공유하며 제품의 리뷰를 달면서 브랜드를 평가합니다.

이리저리 살펴보다가 스스로 설득되면 비로소 입덕을 하는 것이지요.

<연결을 원하지만 구속받긴 싫은>

MZ세대는 24시간 365일 개방된 네트워크 속에서 살아갑니다.

달리 말하면 혼자 있어본 적이 없는 세대.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한순간도 단절이 없는 시간 속에서 살아가며

이러한 연결은 필연적으로 관계의 피로를 빚어냅니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이 원할 때는 언제든지 혼자이고 싶은 갈망이 크다고 합니다.

면밀히 관찰하고, 느슨하고 다양한 관계를 만들며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면서

쉽게 마음을 주지 않지만

한번 마음을 열면 강한 애착,

심지어 기꺼이 상품과 브랜드에 자신의 일부를 투영하기도 하는 MZ세대!

이들을 가르치려 들면 안 되고

서서히 끈질기게 유혹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책 속에서 인상깊었던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해버린

마케팅 사례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빙그레 -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창립 50주년이 넘은 빙그레는 순정만화 속 왕자 캐릭터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로

2020년 상반기 최고 화제를 모았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첫 등장한

'빙그레 왕국'의 후계자로

빙그레의 모든 상품을 몸에 두른 왕자입니다.

'바나나맛우유'왕관을 쓰고, '꽃게랑'과 '메로나'로 만든 창을 들고,

한 손에는 '투게더'를 쥐고 있다고 합니다. 어깨에 두른 휘장에는 '엑설런드'가,

가슴에 달린 배지에는 '빙그레'와 '요플레'로고가 달려있고

바지는 '끌레도르'와 '빵또아'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 내용을 받아쓰기만 했는데도 너무 웃겨요.

2020년 2월에 등장한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는 '병맛', 'B급 코드'의 허당미를 자랑하며

순식간에 팬을 끌어모았습니다.

인기가 호응하여 캐릭터가 많아지다가

7월에는 세 편에 걸친 인스타툰 연재가 시작이 되었고

가상의 빙그레 왕국 속 세계관이 점점 더 확장해나가면서

빙그레는 현재 식품회사 인스타그램 계정 가운데 가장 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빙그레는 유명 제품별로 부가 캐릭터를 만들어

1020 세대와의 완벽한 소통에 성공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책에서는 MZ세대에게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10가지 브랜딩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완벽한 건 없다. 힘 빼고 자연스럽게 보여주기

- 오래된 기업일수록 MZ세대로 구성된 조직을 발족하기

- 고객을 왕이 아니라 함께가는 인재로 보기

- 소비 습관을 위한 성형장치 마련

- 끊임없이 시도하는 사내 마케팅 파일럿

- 미디어 커머스는 속도전

- 콜라보를 통해 브랜드에 새 친구를 소개하기

- 데이터, 고객의 흔적을 수집하기

- 스토리텔러 고용하기

- 결국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념 탑재하기

위의 사항들이 궁금하시면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최명화, 김보라님의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책을 읽고

작성한 후기였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추천보증심사지침을 준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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