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돈의 감각 - 평범한 부모라서 가르쳐 주지 못한 6단계 경제 습관
베스 코블리너 지음, 이주만 옮김 / 다산에듀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녀교육은 항상 화두다
거기에 경제교육을 더한다면 금상첨화.
교육열이 높은건 잘살기 위해 부모세대가 겪은 경제적 빈곤을 경험시키고 싶지 않아서이다.

좋은 성적은 좋은 대학을 가게하고 좋은 대학은 대기업이나 법조계,의료계의 진출을 가능하게했다.
이 흐름은 시대가 변해가고 있음에도 별차이가 없어 보이는 듯하지만, 지금은 부의 세습을 위해 더 교육에 힘쓰는 것 같다..
점점 벌어지는 빈부의 격차,이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제대로 된 경제 교육이 필요한것 같다.

돈을 직접 들고 과자를 사고 시장 심부름을 하던 시절은 지나가고 배달과 새벽배송이 이루어지고
위험성 때문에 아이들에게 오히려 카드가 주어졌다.

돈의 가치는 주머니에서 직접나가는 것을 경험해봐야 하는데 쓰으윽 긁는것만으로 물건을 모든 소비 행태가 이루어지는 지금 아이들이 몸소 경험해 볼수 있는 기회를 자의반 타의반 박탈되었다.

이 책은 어린자녀에게 어떤 식으로 돈의 가치를 알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르고 있다.
유치원,초등,중등,고등, 대학 그리고 사회초년 시절까지 구간 구간을 구별하여 눈높이에 맞게 가르쳐 주고 있다.

이 책을 먼저 봐야할 대상은 아이가 아니고 양육자이다. 양육자가 먼저 읽고 아이와 같이 읽고 규칙을 세워가며 돈의 가치에 대해 배워나가며경제적인 가치관이 세우고 합리적인 소비와 저축 그리고 노후를 준비할수 있는 힘을 기를수 있다.

첫장에서 다르고 있는 내용은 무척중요하다.

제1장 자녀에게 돈 이야기를 꺼낼 때 고려해야 하는 14가지 원칙
1. 경제 교육은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2.자녀의 연령에 맞게 가르치라
3.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4.구체적인 수치로 설명하라
5.자녀에게 모든 사실을 공유할 필요는 없다
6.거짓말로 상황을 빠져 나가지말라
7.본인을 먼저 되돌아보라
8.돈 문제로 갈등하는 모습을 보이지마라
9.단계를 갖취 자녀의 경제 독립을 준비하자
10.경제 교육은 부부 공동의 책임이다.
11.금융지식과 관련해 남녀 격차를 만들지 말라
12.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라
13.경제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진다.
14.부모의 솔선수범보다 더 강력한 교육은 없다.

사실 위의 14가지 원칙 중에 몇가지나 지키고 있는지 나 자신부터 점검하고 아이에게 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인 것같다. 돈에 대한 교육은 감정을 빼고 합리적인 이유를 대며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큰것이다. 부모가 매번 거짓말을 하거나 감정적으로 돈을 무기삼아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젤 나쁜 경제 교육이 아닐까 생각한다.

합리적인 원칙을 세우고 아이의 나이에 맞게 지출 구성을하고 돈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는지를 눈높이에 맞춰 교육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 책은 연령대의 눈높이 맞춰 자세히 그 길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의경제교육 그리고 노후가 걱정된다면 이 책을 보는것을 추천한다.
현실에 맞게 구체적으로 가르쳐주고 있기 때문이다.


#몽실북클럽 #몽실서평단 #베스코블리너# 다산에듀#아이를위한 돈의감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