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크린 육아에서 벗어나는 8감 발달 놀이
앨리 티크틴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1월
평점 :
8감 발달놀이? 이제는 5감이 아니라 8감 발달 시대인건가요?
저는 유아교육 전공을 했고, 나름 육아 고수라 불러도 될만큼 육아경력이 넘쳐서(?)
이제는 육아서를 읽지 않으려 했었는데...8감이 저를 붙잡았네요.
터울이 있는 아이들 이다보니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달라도 너무 달라서 항상 궁금했어요.
‘왜 그럴까?’ 대체 뭐가 다른거지? 고민도 했었거든요.
결론은 아이가 원하는 것이 달랐고, 보다 섬세했기 때문이라 생각하며 이해 할 수밖에 없었어요. 어른들이 흔히들 말씀하시죠. “우리 때랑 너무 달라.”
정말 그런 것 같아요. 저 역시 첫째 키울 때랑 다르고, 막내 키울때랑 다르다는걸 느끼거든요.
이 책에 있는 나무 한그루를 보면서 다양한 감각의 뿌리를 갖고, 튼튼히 기둥을 세워가며, 열매 맺는 순간을 꿈꾸게 되더라구요.
오늘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오감(촉각,시각,미각,후각,청각)을 제외한 세가지 감각에 대한 이야기만 해보려구요.
1.운동(전정감각):운동과 균형을 처리하고, 머리와 눈의 움직임을 조정한다.양측 협응, 자세조절, 신체적 각성의 수준과 관련뙨다.
2.신체인지(고유 수용성 감각):몸이 공간 내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관한 피드백을 준다. 움직임의 세기와 압력을 조절한다.
3.체내인지(내수용 감각):우리 몸 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인식한다. 화장실에 가야하거나 배가고프거나 목이마르다는 것을 인지한다.
책을 읽기 전에도 아이들이 손가락 하나를 움직이는것에도 자극이 되고, 발달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조금 더 세분화하여 나뉘어진 감각에 관한 정의와 놀이를 살펴보다보니
신체 발달을 하더라도 균형감을 갖고, 움직임을 조절하고, 그 움직임에 대해 인지를 하며, 내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인지가 된다는 것. 그것부터가 발달의 시작이었어요.
아이에게 식탁위에 물 한잔을 놓아주더라도 놓는 위치에 따라 아이의 감각이 발달한다니...
부모가 된다는 것. 그리고 누군가를 가르치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숨 한번 내쉬는것도 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생각으로 해야겠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책에 마지막엔 말하고 있습니다.
“놀아라! 진짜로 놀아라”
모두가 잘 알고 있으신 것처럼 부모가. 교사가. 아이와 함께 움직이며 놀이하고, 감각을 느끼게 돕는 것이 아이의 내면도 아름답게 성장할수 있도록 한다는걸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나는 우리 아이와 진짜 놀고 있었나? 이렇게 놀아보고 싶네...‘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 발달에 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공부해보고, 놀이방법 찾아보고 싶은 엄마라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추천드리며, 글로 남겨봅니다.
#8감발달놀이 #스크린육아 #스마트폰중독 #ADHD #하루15분 #장난감#책세상 #맘수다 #알에이치코리아 #스크린육아에서벗어나는8감발달놀이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읽고 작성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