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결정짓는 내 안의 감정 패턴 - 당신도 감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결정짓는 내 안의 감정 패턴
당신도 감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책표지에 있던 다양한 그림들과 함께 감정을 다룰수 있다는 글귀는
감정표현에 서툰 나에게 위로의 말처럼 다가왔습니다.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표현하고, 누군가에게 나의 마음을 이야기 하기가 힘든 요즘
이런 책을 통해서 나의 감정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지혜롭게 내 삶의 패턴을 바뀌는 것이야말로 의미있고, 꼭 필요한 일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은이인 황시투안은 베테랑 심리학 멘토로 20년간 심리학 교육을 응용하는 데 전념해 심리학 이론을 기업관리, 결혼, 가정, 자녀교육등에 성공적으로 접목 한 작가님이시더라구요.
책속에는 정말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었는데요.
이렇게 많은 여러 가지 상황과 사례들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내안의 감정의 패턴을 인식하게 도와주는 것도 이 감정의 주체는 ‘나’ 라는 것을 잘 알수 있도록 돕기 위함인 것 같았습니다.
주변 상황에 따라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상황, 나의 감각에 집중하면서 
‘나는 이럴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가?’ 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었습니다.

책속 한줄에서 기억에 남는 몇 개의 문장을 선택한다면...
‘실패란 없다, 피드백만 있을뿐’
이 문장을 읽는데.. 뭉클함이 올라왔습니다.
‘맞아, 지금 나에게 실패하고 있는 것 아니야. 피드백을 알아가는 거지“ 
우리는 지금 수많은 과정중의 하나에 함께 하고 있으며,
날마다 실패하고, 교훈 삼아서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쨋든 우리는 생활이나, 물질적인 부분은 풍요로워졌고, 그 중요성에 대해서도 뼈저리게 느끼고 있지만, 내가 매일 생각하고, 느끼면서 직면하게 되는 ‘감정’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기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분노’라는 감정으로만 표출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정’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적도 없고, 어떻게 표현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현대인들이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내안에 숨겨져 있는 감정패턴에 대해 인식을 할때에 좀더 쉬운 답변을 찾을 것 같았습니다. 
수많은 사람들과 살아갈 때, 가장 필요한 핵심전략 내 안의 감정, 사고, 패턴에 대한 관찰과 인식의 전환. 어떠한 일을 직면했을 때 그 문제 에 대한 해답을 외부의 환경이 아니라 내 안에서 찾아가야한다는 것이 인생여정을 잘 살아내기 위한 우리가 할수 있는 선택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불어 LOVER원칙! 배움, 결과, 가치, 생태와 균형, 책임, 을 갖고 내가 갖고있는 것들에 대한 인생의 확장이 통하는 순간!
책을 읽다보니 꼭 기억해야할 상황과 감정들이 떠오릅니다.
”변화는 자신의 패턴을 살펴보는 데서 시작된다“
지금 이순간  글을 읽은것에서부터 스스로에게 큰 의미를 부여해주며, 나의 패턴에 관심을 기울이는 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인생을결정짓는내안의감정패텅 #미디어숲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