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해 소중해 너의 마음도 - 5-7세를 위한 첫 회복탄력성 그림책
아다치 히로미 지음, 가와하라 미즈마루 그림, 권남희 옮김, 최성애 해설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중해 소중해 너의 마음도! 
책 표지 위에 적혀있는 ‘회복탄력성 그림책’이란 말에 이끌려 읽게 된 책!
회복탄력성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정확한 의미가 궁금해서 사전을 찾아봤어요.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원래의 안정된 심리적 상태를 되찾는 성질이나 능력’
역경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
어렴풋이 알게된 뜻보다 직접 찾아서 알게 된 회복탄력성은 꽤 중요한 힘을 갖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평생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삶의 힘을 기르는 ‘회복탄령성’에 대해 아주 쉽게 이야기 해주고 있는 그림책이었어요.

첫 질문은 ‘강한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로 시작합니다.
아이의 속상함. 눈물짓는 일, 화내고, 짜증내는 일에 대해서 그림으로 글로 하나씩 감정을 
읽어주며 “그래도 괜찮아. 그렇게 되풀이하다 보면 네 마음이 강해질 거야” 라고 말해요.
아이들이 흔하게 겪을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며
슬픈마음, 화나는 마음, 울컥하는 마음이 중요한 사실을 가르쳐주는 ‘힘센 나의 편’ 
나의 마음을 알아주는 친구라고 이야기해요.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며, 감정이 사나워졌을 때 어떻게 도와야 할지에 대해서도 말해줍니다.
감정이름 붙이기는 ‘내 감정 바로알기’ 이 과정만 거쳐도 감정을 조절할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했거든요. 회복탄력성을 기를수 있는 기초를 설명해주는 느낌이었어요.
숫자세기를 하고,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 하는 것을 말해줘서
이 부분을 읽으면서는 ‘어른인 내가 따라해도 좋겠네’ 라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책 보면서 자연스럽게 따라해보았답니다. 

사나운 감정을 작아지게 할수 있는 방법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말해주고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고, 누구나 따라해볼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가장 기억하고 싶었던 문장은 ‘마음을 강하게 해줄 네 가지 질문’
1. 너는 어떤 점이 멋지니?
2. 너는 뭘 좋아하니?
3. 마지막까지 열심히 해서 해낸 일은 뭐야?
4. 네가 좋아하는 사람. 네가 곤란할 때 널 도와주는 사람은 누구야?
질문을 읽어내려가며 하나씩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졌어요.
어떤 것을 보고, 어떤 것을 생각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책을 보며 다시 한번 깨닫게 되더라구요. 이렇게 중요한 회복탄력성! 이것은 누구에게 배울 수 있을까요?
지금 떠오른 그 사람! 이 글을 읽은 바로 나! 이더라구요.

물론 아이가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깨닫는 과정 속에서 배우는 것이겠지만,
아이가 지혜롭게 대응 할 수 있도록 부모가 알려준다면..
어떤 상황에서든 날 다시 일으켜 세울수 있는 ‘긍정의 힘’이 더 단단해 질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진다면...
‘괜찮아’ 이 한마디라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괜찮아요!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다시 일어나면 되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