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랑스 교육처럼
이지현 지음 / 지우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절판

프랑스 교육처럼
이 책을 처음 접했을땐 프랑스 교육은 어떻길래 한 나라의 교육에 대해 ‘~처럼’ 이라는 제목으로 뭔가 동경의 대상을 바라보는 것처럼 느껴지는걸까? 라는 생각과 함께 빨리 책을 읽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장을 넘겼을 뿐인데.. 정말 술술 넘어간다는 말은 이럴 때 쓰는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진짜 일까?” , “프랑스에는 이런 학교가 존재한다고?”
사실 다른 나라에 대한 큰 관심이나 사전지식이 없는 나에게 이 책은 신선 그 자체였습니다.
교과서도 없고, 교무실도 없고, 경쟁상대는 ‘오로지 나 자신’
내가 알고 있는 ‘실패’라는 단어에 대한 생각을 ‘가능성’ 으로 바꿀수 있는 생각전환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반대말이 아닌 성공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
실패하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큰 나에게는 이러한 교육철학으로 공부하는 프랑스 교육에 대해
감탄하게 되더군요. 이러한 생각이 실제 교육현장에 그대로 실현되고 있는 연필사용이 아닌 볼펜사용을 하는것! 얼마전 볼펜을 쓰는 딸 아이에게 틀리면 지워야 하니까 꼭 연필을 사용하라 했었는데.. 그 말에 뒷편엔 실패를 최소화 하고 싶고, 틀리더라도 고쳐내어 깨끗하고, 완벽한 한 장을 만들어 내고 싶은 내 욕심이 들어있었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를 하는 이유와 목적이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확연히 다름이 느껴졌던 ‘프랑스 교육처럼’에 담긴 프랑스 교육이야기!
‘생각하는 힘’을 기를수 있게 해주는 가장 큰 핵심을 알아냈다고 해야할까요?
나 한 사람이 교육제도를 한꺼번에 바꿀수는 없지만, 부모와 아이가 교육에 임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는 바꿔볼수 있기에 그것부터 한걸음 시작해 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프랑스교육처럼 #프랑스교육 #프랑스교육시스템 #프랑스유학 #한국교육 #학교교육 #교육관련책 #교육독서 #지우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