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필요한 건 괜찮은 엄마입니다 - 좋은 엄마 나쁜 엄마 사이에서 흔들리는 엄마를 위한 육아 수업
한근희 지음 / 더블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엄마 나쁜 엄마 사이에서 흔들리는 엄마를 위한 육아 수업

책 앞표지에 있는 문구가 내 마음을 꿰뚤어보고 있다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팩트체크를 하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던 아이에게 필요한건 괜찮은 엄마입니다

함께 고민하고, 정답을 알려주는 느낌이 들었던 이 책은....

왜 출간요청이 쇄도했던 네이버 부모i 인지 연재물인지 알수 있었습니다.

작가님이 해준 따스한 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한마디!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완벽한 엄마가 아니라 충분히 좋은 엄마여도 아이를 잘키울수 있다는것!

누구나 완벽한 엄마가 되길 원하고 있는 요즘처럼 힘든 육아시기에 꼭 필요한 위로로 느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훈육을 잘해야 한다는 두가지 조건도 내세워 주시며 성공적인 육아를 할수 있도록 이야기를 풀어나가셨습니다.

이 책 역시 부모와 아이의 관계에 대해 집중하면서 부모가 어떠한 역할을 해줘야 하는지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 해주고 있으며,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해봤을 생각들을 큰제목, 작은제목 삼아서 쉽게 읽어갈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목만 읽어도 힐링이 되고, 내가 아이를 위해 해줘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정리를 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책! 그렇다고 제목만 읽어내려 갈수는 없는 현실적인 사례들을 보면서

나 역시 그랬던 엄마였음에 공감하고, 이제는 바꿔 나가야 겠다는 다짐도 해보며 재미있게 읽어내려 갈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칭찬! 그 좋은 칭찬이지만 지나친 칭찬은 의존적인 아이를 만든다는 제목으로 내가 어떻게 칭찬을 해야하는지, 칭찬을 무분별하게 사용했을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아볼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또한 칭찬과 격려의 차이를 예시를 들어서 보여주셔서 아이에게 적절하게 칭찬하고, 격려해줄수 있도록 도와준 부분도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부분! 하나라도 제대로 기억한다면, 최고의 엄마는 아니지만...

우리 아이에게 있어서만큼은 괜찮은 엄마로 살아갈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감도 가져보았습니다.

한 장 한 장 넘길때마다 어쩜 이렇게 콕콕콕!!!! 핵심을 찔러주던지요.

자율성을 중요시 한다면서 책임이 따르는 선택을 마구 시켰던 엄마의 무지함도 깨달을수 있었습니다.


선택과 책임의 과정은 자율성 때문이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한 자기조절력을 기를수 있다는것! 가장 중요한 핵심을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 부끄러운 마음을 감출수 없었습니다.

몇 번씩 읽어보며 기억하고, 다짐해야할 이 책!

최고는 아니어도 우리 아이에게 괜찮은 엄마 이고 싶은 엄마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동안 잘못했다고 혼내는 책이 아니라 더 기분좋게 읽을수 있었고, 엄마로써 용기가 생기는 책이었음을 다시한번 이야기 하며 이책의 서평을 마칩니다.

 

*이 글은 더블북 출판사로부터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책을 읽고 직접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