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디스 커 일러스트레이터 1
조안나 캐리 지음, 이순영 옮김 / 북극곰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잭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를 읽고 난 후 난 바로 주디스 커의 팬이 되었다. 따뜻한 색감과 아이들과 호랑이의 동작에 대한 묘사가 너무 다정해서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진다. 이어서 고양이 모그 시리즈를 찾아서 보게 되었다. 모그는 함께 살던 실제 고양이를 모티브로 쓰여졌다. 모그에 대한 가족의 애정과 생활이 그대로 녹아있다. 함께 했던 고양이가 죽었을때 실제로 신문에 부고를 낼 정도로 가족과 하나였다.
이 책은 주디스 커의 일생의 그림책 버전이라 할 수있다. 시기별로 그녀의 삶과 그림이 아름답게 엮여져있다. 히틀러시절 공포와 불안 속에서도 그녀는 어떻게 그림 그리는 사람으로서 성장할 수 있었는지, 부모님과의 생활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등이 절제된 문장으로 잘 표현되 있다.

-------------------------
주디스가 태어났을때 아빠는 55세의 저명한 작가였고 엄마는 30년 연하의 작곡가였다. 이들은 결국 독일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집, 수입, 안전, 명성까지 모든게 사라지고 책은 불태워졌으며 언어 마저 빼앗긴 샘이었다. 끔찍한 일이었다.
프랑스로 온 주디스는 빠른 언어습득과 노력으로 '똑똑한 망명자 여자애'라는 별명을 얻고 흥미잔진한 시간을 보냈지만 미술 수업에서 겪는 좌절감(미술 선생님의 고압적 태도)으로 12년이나 지나서야 그림을 다시 그릴 수 있었다.
다행히 그녀는 획일적 방법의 미술교육에 굽히지 않고 자기 스타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다. 어릴때 부터 주디스의 재능을 알아본 엄마의 혜안 덕에 우리는 지금 그녀의 초기그림들을 감상할 수 있다.
주디스가 정겨운 호랑이 그림과 그림책을 낼 때까지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미술학교를 다니던 경험, 일러스트를 배우고 벽화를 그리던 경험, 직접적으로 영감을 받은 작가, 아이들을 키우며 하던 생생한 동물원의 경험 그리고 최종적으로 그림책을 성공할 수있게 해 준 아트디렉터까지 이 모든 경험이 쏟아 부어진 것이다.
그녀 인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는 작업실과 그녀의 남편 톰닐과의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정말 행복한 나날이었어요 우리는 아이들이 학교를 가고 나면 온종일 함께 붙어 앉아 일하곤 했어요. 중략, 무엇보다 톰은 정말 웃기는 사람이었어요."
작업실 곳곳엔 다방면에 걸친 작업과 그간의 이야기가 담긴 풍경을 볼 수 있다. 이 책안에 담겨있는 것은 주디스 커 일생에 대한 글 이상의 감정과 정서와 색감이 녹아있다.
한 사람의 인생을 그림책으로 보는 듯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