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모의 힘 - 매일 모으는 성공의 조각
유근용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매일 모으는 성공의 조각 '메모의 힘'
이 책의 저자는 블로그로도 유명한 '유근용'이다. 나에게는 블로그 닉네임 '초인용쌤'으로 더 익숙하신 분이다. 예전에 이 저자의 블로그에서 감명도 받고 감동도 받았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다니 더없이 반가웠다.
원래 나도 귀찮은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메모를 잘 하지 않는 성격이였다. 하지만 나이가 먹을수록 기억력의 한계가 오는 것을 느낀다. 메모하지 않은 일은 까먹기 일쑤였고, 기억이 잘 나지 않았다. 그래서 요즘은 나도 메모의 중요성을 알고 생각나는 게 있으면 그때그때 메모해두곤 한다.
특히 독서를 하고 나서 메모를 하지 않으면 생각이 달아난다고 한다. 몇 년 전부터 나는 독서기록장을 쓰고 있는데, 책에서 좋은 글이나 감명받는 구절을 그대로 공책에 옮겨 적곤 했다. 이러면 나중에 그 책을 다시 안 봐도 되고 좋은 글들을 함축해서 볼 수 있어서 일석이조였다. 다산 정약용선생님도 끊임없이 중요한 부분을 베껴 쓰고 거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메모하는 방식의 독서를 강조했다고 한다.
메모는 어렵지 않다. 종이와 펜만 있으면 된다. 그마저도 준비하기 힘들다면 갖고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메모를 해도 좋다. 진짜 기록의 매력은 잊지 않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기록해두면 마치 땅 밑의 묻힌 원유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 있는 무언가로 바뀐다고 한다. 적을 때는 별것 아닐지 몰라도 1년, 10년, 30년이 지나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기록으로 남기지 않는 것은 절대 기억에도 남지 않으니 꼭 메모를 하기 바란다.
일기도 좋은 기록인데,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성공일기나 감사일기를 쓰는 것이라 한다. 요즘 자존감이 많이 떨어졌는데, 나도 매일 감사일기를 써보아야겠다.
처음에는 메모가 많이 번거로울 수 있으나, 메모가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메모광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