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단 한번뿐인 인생 후회없이 살아라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오하인 옮김 / 서래Books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들아,단 한번뿐인 인생 후회없이 살아라
(필립 체스트필드 지음 / 서래북스)
이 책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쓴 편지를 엮은 책으로, 아버지는 인생선배로서 아들에게 살아가면서 사회를 통해 얻어지는 인생의 지혜와 교훈을 준다.
어떻게 30년간 아들에게 편지를 썼을지.. 아들에대한 애정이 정말 대단한 아버지인것 같다. 청소년 권장도서라 그런지 청소년이 읽으면 정말 좋을 책이다. 나도 청소년 때 읽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20대인 나에게도 많은 배움을 주는 책이었다.
첫장은 사랑하는 내 아들에게라는 제목으로 시작된다. 아들이 정말로 성공하길 바라는 아버지의 애정이 듬뿍 담겨있다. 성공의 첫번째 열쇠는 바로 시간관리이다. 시간의 참된 가치를 알고 그 순간순간을 즐겨라.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그리고 자기개발을 위한 노력을 부단히 해라. 지식은 자신이 무엇을 목표로 삼든지 충분히 몸에 익혀 두어야 하므로 자기개발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게으름을 버려라! 부단한 노력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라는 구절이 와닿았다. 자주 지각을하고 게으른 나에게 일침을 놔준 글이였다. 생각해보면 게으른 사람들 중에서 성공한 사람을 단 한 번도 보지 못했다. 나도 부지런해 지도록 노력해야 겠다.
현명한 사람은 돈도 시관과 마찬가지로 헛되게 쓰지 않는다. 단 백원의 돈도, 단 일분의 시간도 헛되게 쓰지 않는다. 금전철학은 일찍부터 몸에 익혀 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공부에 필요한 비용이나 사람과의 교제에 필요한 돈은 아까워 하지 않는 것이 저자의 금전 철학이다. 나도 절약은 하되 자기개발을 위한 비용은 아끼지 말아야 겠다.
저자는 "인생은 한 권의 책과도 같다" 라고 말한다. 하루에 적어도 30분은 독서에 투자하라. 또한 체험을 통해 배운 지식이야말로 참된 지식이기에 여행도 하고 많은 경험을 쌓으라고 말한다. 나도 당장 이번 주말에 떠날 여행계획을 짜야겠다.
책의 내용도 어렵지 않아서 읽기 쉽고 재미있다. 아쉬운 점은 영국인이 쓴 책이라 우리나라 정서에 안맞는 내용도 가끔 있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배운 인생의 지혜
인생은 짧다. 살아 온 날들보다 살아 갈 날들이 더 많기에 단 한번 뿐인 내인생 후회없이 살아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