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서 살아남는 실전 추세매매기법 - 20년간 연평균 153% 수익률을 기록한 시스템
토마스 카 지음, 김태훈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세매매 기법》, 《추세와 친구가 되라》 등 추세매매와 관련한 유용한 책을 여러 권 저술한 토마스 카의 새 책입니다. 이번 《시장에서 살아남는 실전 추세매매 기법》은 《추세매매 기법》의 2nd edition으로, 《추세매매 기법》을 읽으면서도 왜 사람들에게 덜 알려졌는지 의아해하며 숨겨진 명서라고 생각하며 읽었는데 이렇게 개정 증보되어 반갑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책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기술적 분석의 효과성을 설득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본격적인 트레이딩에 앞서 갖춰야 할 프로그램, 기술적 지표, 펀더멘털 필터를 제시합니다. 다음으로는 시장의 추세를 읽는 법, 매수 및 공매도 지점을 포착하는 법과 같은 핵심 사안을 다루고, 마지막으로는 손절 지점 설정, 자금 관리 등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팁을 알려줍니다. 


저자만의 트레이딩 기법은 그대로이지만 전판에 비해 많은 점이 보완되었습니다. 전판의 경우 주가와 거래량, 변동성을 토대로 후보 종목 리스트를 구성했다면, 이번판에서는 기업의 펀더멘털을 파악할 수 있는 필터 2개가 추가하여 좀 더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략별로 백테스트 데이터를 제시하여 해당 전략의 효과성을 증명하는 구성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윌리엄 오닐, 마크 미너비니를 추종하며 기본적 분석을 바탕으로 매수 후보를 선정하고, 기술적 분석으로 진입 및 청산 시점을 포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데,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적절히 조화롭게 활용한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살아남는 실전 추세매매 기법》에서도 세세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이 책의 추천사를 써준 앨런 S. 팔리는 “당신은 수익을 얻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다”라고 했는데, 그만큼 수익을 내는 트레이딩을 위한 내용들을 디테일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연구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


※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