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1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김영신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한지 3달이 되어가네요.

자유학기제 운영으로 아이는 1학년 기간동안 지필고사를 보지 않아요.

그래서 다른 학년에 비해서 시험에 대한 부담은 조금 덜하지만!!

이렇게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을 때 꼭 해야하는 학습 1순위!!

바로 중학교국어독해 에 대한 대비라고 생각하는데요.

중학교국어독해, 특히나 중학국어비문학 에 대한 독해능력은

학습을 하는만큼 성과가 눈에 보이는 수학과 같은 과목이 아니기때문에

정말 꾸준히 진행해줘야하거든요.

이렇게 눈에 확 띄지 않는 독해능력이기에

특히 중학국어비문학 독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러 중학국어문제집 들 중에서 중학독해문제집 의 선택은 조금 더 신경써야하는데요.

이번에 저는 아이의 독해홈스쿨링 교재로

EBS국어교재 로 유명한

이룸이앤비 의 중등 브랜드 숨마주니어 의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교재를 만나보았어요.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은 총 3권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수준별 단계별로 구성된 중학국어비문학 교재인만큼

각 학년당 1권씩 풀어도 좋고,

학년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이 허락되는대로 꾸준히

1권부터 3권까지 풀어도 좋을 것 같아요.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교재 표지에서도 살필 수 있듯

숨마주니어 의 중학 국어 시리즈는

여러 서점에서 오래도록 중학 국어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는 자타공인 1위 브랜드이고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교재 역시

EBS중학프리미엄의 EBS독해교재 로 사용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숨마주니어 의 중학국어문제집 은

인강이나 학원 교재로도 좋지만

자기주도학습교재로도 너무나 훌륭한 교재들이란 생각이지만요!

이번에 제가 살펴본 교재는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중에서도 1권이에요.

예비 중1부터 중2까지 추천되는 교재이니 지금 아이에게 딱 맞는 교재레벨인 것 같아요.



책의 차례를 살펴보니 5개의 큰 단원으로 이루어져있고

각 단원마다 10개의 지문들이 담겨있네요.

5개의 대단원은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로

중학국어비문학 에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의 비문학지문들을 만나볼 수 있겠어요.



홈스쿨링을 하는 저희 집에서

숨마주니어 의 교재들에서 가장 반가운 구성이 학습계획표인데요.

다른 교재들과 다르게 이번 교재의 학습계획표는

총 2가지로 제공되고 있네요!!


2가지 권장 학습 플래너 모두 1일 2지문으로 25일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하나는 차례대로,

하나는 제재별로 섞어서 학습하도록 계획되어있네요.

선택은 자유지만~

저희 집에서는 제재별로 섞어서 학습해보기로 했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이룸이앤비 숨마주니어 의 중학독해문제집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1권을 살펴볼게요.!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중학국어비문학 제재들 중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인문 단원이구요.

총 10개의 지문들을 살펴보니 국역고전부터 철학, 윤리, 언어, 사상, 역사, 심리 등

정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각 주제는 1페이지정도의 지문과 1페이지의 문제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사실 중학국어비문학 을 처음 공부하기 시작하는 학생들이라면

너무 많은 양의 지문과 문제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하루 2지문의 학습을 이어간다해도 절대 부담없을 학습양이라 더 좋았어요.





또한 지문과 문제 한 쪽에는

독해를 제대로 하기 위한 방법을 계속 각인시켜주는 장치와 함께

지문과 문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어휘들을 정리해두었더라고요.


교재 속 비문학 지문을 읽어나가면서 지문 분석 연습을 하는동안

막히는 어휘를 찾느라 고생할 필요없고,

따로 어휘정리를 하지 않고 어휘만 따로 꼽아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또한 문제 하단에서 박스로 다루어지고 있는 '독해의 기초 Tip' 역시 너무 좋았는데요.

이 구성을 통해 독해에 필요한 개념과 함께 효과적인 독해방법을 익힐 수 있겠더라고요.


그동안 중학독해문제집 들을 꽤 많이 만나봤는데요

보통 지문과 지문분석문제들, 어휘 정도 정리되어있는 것을 넘어서

독해 팁을 제대로 다루고 있는 교재는 찾기 힘들었거든요.

그래서 문제는 맞아도 독해력이 향상되고 있는건지 의심스럽기도 했는데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비문학독해 교재는 확실하게 독해법을 배워나갈 수 있으니 그런 의심을 싹 거둘 수 있었어요.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도움이 없더라도 충분히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는

이러한 작은 배려들이 모여있다는 점이

중학독해문제집 들 중에서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을

독해홈스쿨링교재 로 추천드리는 또다른 하나의 이유가 되겠어요.


지문을 읽어나간 후에는

수준별, 단계별로 구성된 문제들을 만날 수 있어요.

독해 문제들이 거기서 거길꺼라는 생각과 다르게

문제들을 살펴보니 각 지문별로도

참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구성되어있단 생각이 들었어요


5개 지문 단위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구성도 있어요

앞선 5개의 지문에서 만날 수 있는 어휘들 중에 선별된 어휘들을 추가 학습할 수 있는

'독해력 쑥쑥 어휘 테스트' 에요.

그 뜻과 예문을 함께 정리해두었고, 한자의 뜻과 음까지 적혀있어서

독해력 향상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어휘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단순히 어휘를 정리하고 알려주는 선이 아닌

간단한 문제들과 함께 습득 여부를 바로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문제들 역시 앞선 지문에서 만날 수 있는 문제들처럼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이 되어있었어요.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교재에 나온 단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다루고 있는 어휘들을 살펴보니 중학국어비문학뿐 아니라

문학이나 타 과목 등에서도 자주 나올법한 어휘들이라

꾸준한 학습을 통해서 중학교국어독해뿐 아니라

어휘력과 독해력향상이 수능까지도 이어질 듯 했어요.


이룸이앤비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교재에서

가장 놀랍기도 했고, 반갑기도 했던 구성은

다름 아닌 해설지인데요.


'Sub note'란 이름이 괜히 붙어있는게 아니었어요.


마치 교재를 그대로 담아 한 줄 한 줄,

독해 기술과 독해법, 어휘 등을 싹 정리해 두었고

제대로 정리된 지문 구조 분석 역시 확인할 수 있었어요.


지문을 통한 정리를 통해 제대로 된 독해법에 따라 학습을 진행했는지 체크한 이후

따로 지문 해제, 문단요지, 주제 등을 정리해주어서

학습했던 지문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까지 도와주고 있었기때문에

내가 제대로 이해하고 교재 학습을 진행한 것인지도 한 번 더 체크할 수 있었어요.


문제와 정답 역시 단순히 정답과 오답의 체크와 짧은 해설로 되어있는게 아니라

문제부터 본 교재 그대로 끌고와서

하나하나 설명하고 문제 풀이법, 정답 풀이와 오답 풀이까지 싹 정리되어있었어요.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을

독해홈스쿨링교재 로 강력히 추천드릴 수 있는 이유에요.

독해자기주도학습교재 로 이 교재를 선택한다면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도움없이도 충분히 넘치도록

꼼꼼한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겠더라고요.


중학국어비문학 독해연습을 진행하면서 특히 신경써야하는 부분은

지문을 읽고 문제들을 풀어나가는동안

문제에서 묻고 있는 내용들을 정확히 파악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에요.

사실 중학국어비문학을 홈스쿨링으로 진행한다는게 만만치 않았는데요

교재를 꼼꼼하게 살펴볼수록 독해홈스쿨링 가능하겠는데??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꾸준히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교재를 학습한다면

다양한 지문과 문제들을 통해서 자연스레 이런 노력을 기울이게 되고

내신 등의 시험 유형을 통해 시험을 대비하는 부분을 넘어

중학교국어독해 에 있어서 키워야 할 다양한 능력들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이 되었어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쌓아가서 수능 독해의 밑거름이 될 중학교국어독해

중학생독해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가장 훌륭한 중학독해문제집

이룸이앤비 숨마주니어 중학국어비문학독해연습 교재를

적극 추천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