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낙 호기심 많은 아이라 이것저것 뜯어보는 것부터 만드는 것으로도 모자라
영상이나 책을 통해서도 여러 기계나 실험에 대해 알아보는데에도 많은 시간을 쏟더라고요.
집안일을 해야 하는 입장으로서는 크게 반갑지 않지만, 엄마로선 참 응원할 만한 일이에요.
유튜브 등을 통해서 접하는 내용들은 정확하지 않기도 하고, 흥미 위주의 주제나 아이들이 보기엔 적절치 않은 내용들도 담겨져있거든요.
기왕이면 조금 더 교육적이면서도 아이의 호기심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많은데요, 이럴 때 전문가들이 쓴 책이라면 더 믿을만 하겠죠?

제목부터도 너무 흥미로운 "맛있고 재밌고 편리한 것들의 기원과 원리 100"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책 뒷표지에서 연표와 같은 것이 있더라고요. 살짝 봐도 여러 발명품의 역사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기계공학을 전공한 지은이는 자동차 전문지들의 편집장으로도 일할만큼 기계에 대한 전문가라 생각이 되는데요, 이런 자동차 전문지들을 넘어서 여러 이동수단에 생활과 문화, 역사가 접목된 아이들을 위한 책들을 많이 집필하셨더라고요.
본인의 전문지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알려준다는게 쉽지 않은 일인데,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선 참 감사한 일이에요.

책 뒷표지에서 살짝 볼 수 있었던 내용은 책 속에서 더 크게 제대로 만나볼 수 있어요.
연도와 발명품을 일일이 다 외우지 않더라도 이렇게 하나의 흐름으로 살펴보면서
아이들이 이 책에 대한, 그리고 여러 발명품들의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겠더라고요.
보다보니 생각보다 아주 오래전에 발명된 것들도 있고, 은근 역사가 짧은 것들도 있었어요.

들어가는 말에서 볼 수 있는 "작은 것들이 바꾼 큰 세상"이란 제목은
이 책을 집필한, 그리고 아이들이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었어요.
어떻게 보면 너무 흔하게 볼 수 있는 것들.. 그러나 이런 작은 것들로 우리가 점점 더 편리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었겠지요.

책의 차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이런 많은 물품들을 목적에 맞게 총 6부로 나누어서 소개하고 있었어요.
각각의 물건들에 대한 역사, 기원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나누어진 큰 테두리 속 물건들이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들에 대한 생각도 해볼 수 있는 시간이 있었어요. 그냥 지나치지 않고 한 번 읽어보고 들어가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사소해보이지만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물건들을 이렇게 하나하나 소개해주고 있는데요.
단순히 물건과 역사만 알려주는 것이 아닌 기원과 발명품이 나오게 된 배경, 관련된 이야기들까지 정말 다양한 소개를 해주고 있었어요.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게끔 재밌는 뒷 이야기들도 담겨져있으면서
동시에 과학적인 원리들에 대한 설명이나 어원에 대한 설명도 함께 담아
아이들이 배경지식을 충분히 늘릴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있더라고요.

하나의 물건, 하나의 발명품을 넘어서 여러 배경지식을 함께 알아갈 수 있는 것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이 되었어요.
일단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이기에 한 번 알게 된 지식들을 계속 떠올릴 계기들이 충분히 있지요.

그 뿐 아니라 여러 주제가 던져져있기에 관련된 많은 생각들도 해 볼 기회들도 있더라고요.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주는 것을 넘어서
어떤 태도로 우리 주변, 물건, 발명품 등을 대할지에 대한 생각도 할 수 있기에
앞으로의 세상을 이끌어 갈 아이들이 주변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고, 자신의 호기심, 관심,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좀 더 적극적으로 생각해보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역사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대비하고, 발전 시킬 수 있다지요.
쉽게 만날 수 있는 주변 발명품들의 기원, 역사와 원리를 배워나가면서
우리의 아이들이 어떤 틀에 갇히기 전에 주변에 조건이나 제한없는 관심을 가지고
호기심과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호기심과 상상력으로 세상을 살아간다면
이 책에 소개된 여러 맛있고 재밌고 편리한 것들의 뒷 이야기들을
아이들이 잘 써나갈 수 있겠죠?
여러 발명품들의 제대로 된 기원과 원리를 알려주고 배경지식까지 쏙쏙 챙길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된 이케이북의 " 맛있고 재밌고 편리한 것들의 기원과 원리 100"
호기심 많고, 주변에 관심이 많은 미래의 발명가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