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상위 쎈 초등 수학 6-2 (2023년용) ㅣ 초등 최상위 쎈 (2023년)
홍범준.신사고수학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와 학원없이 홈스쿨링을 진행하다보니 집에서 교재 푸는 속도가 꽤 빠른 편이어서
수학의 경우 동시 진행하는 문제집이 4~5권정도 되고 한달에 한두권은 꼭 완북을 하게 되는데요.
새로운 도전을 하기보다 조금 안정적인걸 좋아하는 저는
한 교재가 정해지면 시리즈가 끝날 때까지 그 교재를 쭉 이용하는 편이에요.
좋은 점은 교재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지, 활용법에 대한 고민은 첫 문제집만 파악하게 되면
시리즈가 끝날 때까지 안정적으로 진행이되고, 각 교재별로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학습하니 빠지는 부분 없이 학습가능하다는 점이 있겠고
나쁜 점은 다른 교재를 만날 기회가 없다보니 더 좋은 문제집을 놓치고 뒤늦게 만나는 경우들도 있다는 것이에요.
사실 신사고의 쎈 시리즈는 CF에서도 자주 접했고, 엄마들도 많이 이야기하는지라 궁금하기도 했는데
지금 풀고 있는 문제집들의 시리즈가 끝나야 만나겠다한게 벌써 5학년..
좋은 기회로 신사고의 쎈 시리즈를 만날 기회가 생겨서 어떤 교재가 좋을까 고민 끝에
최상위 쎈 6학년 2학기를 만나보게 되었어요.

이번에 만난 최상위 쎈은 초등 수학 커리큘럼상 최고수준의 문제해결서네요.(물론 익히 들어 알고 있었습니다만~)
교재안에 자세한 교재 소개가 있으니 한 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어려운 수학문제, 처음에는 답이 없는 것 같지만
아주 쉬운 곳에 한결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답을 찾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이지요.
뭔가 마음에 와닿는 글입니다.
최상위 쎈이 그 답을 찾아가는 시간과 노력을 덜고,
수학 공부의 참맛을 알아갈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주길 저 역시 기대가 되네요.

최상위 쎈 역시 학년, 학기별 교재기때문에 교과서와 그 차례를 함께 하고 있어요.
6학년 2학기 수학은 총 6단원으로 이루어져있고
각 단원의 시작페이지에 작은 유닛처럼 나눠져있는데,
1-1,1-2와 같은 유닛개념과 그 안에서도 10% 심화유형인 α, 5%고난도 문제인 β로 나눠져 있어요.
그리고 따로 있는 γ는 예상하시는대로 1%의 최고수준의 문제가 되겠어요.
학습일을 적을 수 있는 칸도 따로 있는데,
학습하고 나서 학습일을 적어도 좋고,
학습계획표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저는 후자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아이가 학습한 1단원을 기준으로 교재를 살펴볼게요.
심화서지만 기본 개념부터 확실히~!
심화개념, 상위 연계개념까지 미리 살피며
고난도 문제도 함께 대비해요.

잠깐 유닛으로 나눠져 있더라 설명드렸던 두 파트의 개념학습 부분이에요.

심화서라서 개념 설명부분은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계산법부터 예시, 이해하기 쉽게 색상과 기호를 이용한 설명도 눈에 띄어요.
심화서라고 해서 너무 간단하게 요약이 되어있으면 아쉬울 수 있었을텐데,
교과서에 나온 기본 개념부터 빠지는 부분없이 빼곡하게 담으려고 노력하신 부분이 확 느껴지네요.

심지어 개념설명만으로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는 부분들은 개념NOTE라는 이름으로
이렇게 자세한 예시와 함께 추가 설명까지 되어있어서
이렇게 심화서가 개념을 잘 설명해주고 있으면 따로 개념서를 풀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이가 만약 수학 개념의 이해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평균 내지 평균이상의 수학적 힘을 가지고 있다 생각이 되시면 따로 개념서없이 바로 가셔도 무방할 정도의 꼼꼼한 개념정리로 생각이 되요.

또한 심화서답게 심화개념과 미리보기 중1과 같이 상위 연계개념을 함께 학습할 수 있었어요.
교과 내용보다 조금 더 깊게 배우면서, 고난도 문제들을 대비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네요.
10%심화유형 문제부터 단계별 심화문제를 풀며
1%최고수준 문제까지 도전
최고수준 문제는 무료 동영상 강의까지

문제학습의 처음에서 만날 수 있는 10% 심화유형 α단계에요.
심화 문제이지만 시험에서도 만날 수 있을법한 고난도 문제들로, 유형에 따라 나눠져 있어요.

각 유형별 첫번째 문제는 이렇게 유형공략이라는 이름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팁을 주고,
단계별 풀이 전략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개념을 이해하는 것과 그 것을 문제에 접목할 수 있는 것은 별개의 문제인데요.
개념학습 이후 처음 접하게 될 심화문제라 개념의 적용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해요.
최상위 쎈의 α단계에서는 어떤 개념을 활용해서 이런 단계로 문제를 풀어나가면 된다고 가이드해주기 때문에
이런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문제를 통해
아이들이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할지 생각해보고 적응해 나갈 수 있겠다 생각됐어요.

팁과 단계별풀이가이드가 있는 유형문제를 풀고 나면
같은 유형에 속한 확인문제와 발전문제를 만날 수 있어요.
유형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의 방법을 깨달았다면 가이드 없이도 확인문제와 조금 더 어려워진 발전 문제까지 풀어나갈 수 있겠네요.

유형별 학습을 할 수 있는 α단계가 끝나고 나면
5% 고난도 문제를 만날 수 있어요.

여러 개념이 종합된 고난도 문제로 실력을 굳힌다고 되어있네요.
문제들 옆으로 살짝 가이드들이 제시된게 보여요.
바로 난이도를 올려 문제만 제공하기보다
아이들이 스스로 풀어보다가 막힐 때 살짝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문제들을 살펴보니 이렇게 풀이과정을 쓰고 답을 구하는 서술형 문제들과 함께

문제 위에 신유형이라 표시된 문제들도 있었어요.
신유형 문제들은 단순 연산형 문제들을 넘어서서 일반 문장제 문제들보다도 조금 더 많은 사고가 필요한 문제들로 보여요. 개인적으로는 재밌는 문제들이 많았어요.

또한 통합형이라고 써있는 문제들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요즘 트렌드인 STEAM형 문제들이네요. 보통 여러 교과들과 수학이 결합되어 제시되는 문제들을 말해요.
경시대회 등을 준비하는 학생이아니더라도 이런 STEAM형 문제들에 익숙해진다면
부가적인 지식 외에도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생기는 것 같아요.

다음으로 만날 수 있는 문제들은 최고수준 문제라 할 수 있는 1% γ(감마)단계 문제들이에요.

그 전까지 문제들이 학교시험에서 고난도로 출제되거나 교내 경시 대회 수준의 문제들이었다면
이번엔 교외 경시 수준의 최고난도의 문제들이라고 하네요.

1단원을 푸는동안 오답없이 풀어나가던 아이였는데 γ(감마)단계 중에서도 최고수준이라는 도장이 찍힌 문제에서 막혔네요!! (역시 저희 아이는 1%는 아닌가봅니다!!ㅋㅋ) 문제 우측 상단에 "동영상"이라는 마크가 있네요.

바로 이렇게 QR을 찍어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최상위 쎈 과외선생님(?)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어요.
교재의 표지에서도 신사고 무료 모바일 러닝에 대한 설명을 만나볼 수 있었었죠~

이렇게 페이지와 문제를 확인하여 플레이버튼을 누르면 선생님의 문제풀이강의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최상위 쎈이 심화서이고, γ(감마)단계가 최고수준의 문제다보니
혹시 너무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설명을 해주시면 어떻게 하나 걱정했거든요.
(모르는 학생이 듣는건데 설명을 들어도 뭔말인지 모르겠는 이상한 상황이 벌어지는건 아닐까..)
결론적으론 저의 기우였네요.
선생님이 정말 한문제 한문제 정성껏 차근차근 알려주시더라고요.
홈스쿨링하는 집들 다 공감하시죠? 최상위 심화문제들 엄마한테 물어보면..
중고등 개념을 섞어 설명해줄수도 없고, 초등 수준에 맞춰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데
최상위쎈의 무료 강의덕분에 한시름 덜었습니다!
경시대회 실전 준비용으로도
단원 마무리하며 실력점검용으로도 좋은
경시 대비 평가
최고수준인 γ 단계까지 풀었으니 이제 끝인가 했더니~
분권 가능한 해설지 앞쪽으로 뭔가가 있네요~

이렇게 한 장 한 장 곱게 접어진~경시 대비 평가라는 이름의 부록을 만나볼 수 있었어요.

단원별로 1장씩 제공되는 경시대비평가문제는 마치 모의고사를 보는 듯한 느낌의 별지로 되어있는 시험지였어요.
펼치면 1번부터 20번까지의 문제를 만나볼 수 있고, 문제수준은 베타와 감마를 적절히 섞어놓은 듯한 문제들이네요.
교내외 경시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실전대비용으로 활용가능하겠고,
경시대회를 준비하지 않더라도 시험을 보는듯한 기분으로 단원의 마무리를 하며 자신의 실력을 점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아직 1단원밖에 풀지 않았지만,
신사고의 최상위 쎈을 만나고 느낀 점은
최상위학생만을 위한 심화서가 아닌
최상위 학생과 최상위로 도약하고 싶은 학생들 모두를 위한 심화서란 것이었어요.
심화서임에도 교과 개념을 전부 꼼꼼히 담고 있고,
알파부터 감마까지 단계별로 심화문제들을 난도를 높여가며 배치하고 있는 점.
그 단계 안에서도 알파단계의 경우
유형문제에서 '유형공략'이란 이름으로 가이드를 해준 후
확인문제, 발전문제처럼 점차 난도를 높여가는 점.
베타와 감마단계에서도 신유형, 통합형문제와 최고수준이라는 문제까지
유형과 난이도를 달리고 하고 있다는 점.
이런 여러가지 특징들을 살펴볼 때
최상위권 내지 최최상위권이라는 학생들을 위한 심화서가 아닌
중상위권의 학생들이 최상위로 도약하는데 그 발판 교재로 사용하기 충분하게 느껴졌어요.
저도 아이가 요즘 6학년 2학기 개념학습중이라 6학년2학기 최상위 쎈을 만나봤지만, 잠시 멈춰두고~
5학년 1학기 최상위 쎈부터 구매해서 다시 차근차근 복습교재로 시작해보려구요~!!
심화를 위한 심화가 아닌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나가는 심화서를 찾는다면
신사고의 최상위 쎈 추천합니다.
- <우리아이 책카페>와 <신사고맘카페>를 통해 최상위 쎈 6-2 교재를 제공받아 가이드없이 제가 교재를 접하며 경험한 점, 느낀 점을 진심을 담아 정성껏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