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논리학 수업 - 논리적 사고와 추리논증의 기초
윌러드 밴 오먼 콰인 지음, 성소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0년 1월
평점 :
논리적이라는 말을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단어가 뭔가요?
하버드 논리학 수업을 읽으면서 논리는 수학과 같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었어요.
우리가 생각하는 논리에 대해 어떤 오류들을 범했는지,
그 동안 잘못알고 있던 논리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기회가 될거에요.
📍 목차
1. 명제의 구성
2. 진리 함수적 변형
3. 양화
4.양화추론
이책은 논리학의 영역중 진리 함수 이론과 양화 이론만을 다뤄요.
' 기초 논리학 ' 혹은 ' 논리학' 이라고 부르는데요.
다루는 문제는 명제 구성과 양화라는 이분법의 주제일뿐 아니라, 명제 구성을 나누는 이분법의 주제이기도 해요.
이렇게 읽으시면 이해가 되지 않는 글을 책으로 읽으면 찰떡같이 보이는 신기한 책.
하버드 논리학 수업이에요.
이 책은 논리적 사고와 추리논증의 기초를 다루고 있어, 논리학을 처음 배우는 책으로도 좋았는데요.
논리학 입문자를 위한 논리학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논리적 사고의 틀을 확립하게 도와주는 책이였어요.
연습문제를 만남으로써 다시 한번 고민하고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 흘려보내지 않아 더욱 도움이 되었어요.
<하버드 논리학 수업>은 논리학이 단지 암기해야 할것이 아닌, 이해해야 할 다양한 아이디어의 집합이며, 비판적 사고의 기반으로 이끌어줘요.
설명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교과서로 사용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요.
실제 로스쿨 준비생들의 스테디셀러 교양서이고, 논리학의 거장 콰인이 쓴 하버드 인문 필독서는 대학 수학 능력시험, PSAT 언어논리 지문에서도 기출 된 철학계의 거목 '콰인'이 선별한 논리학의 핵심 공식이라 더욱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어요.
일상에서 마주하게 될 다양한 종류의 논증에 대한 타당성을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증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철학을 읽을 때에도 추리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도록 간단 명료한 개념정리를 읽을 수 있어요.
책을 읽을 수록 더욱 깊게 내것으로 만들고 싶은 욕구는 책을 사랑하고,
독서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처음 읽는 혹은, 오랜만에 시작한 독서는 글보다 글자가 먼저 보이기도 하지요.
이 책은 글을 읽을 때 기본적인 사고와 추론적인 부분을 설명해줘
글자가 아닌 글을 이해하고, 논리적인 설명으로 독서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요.
철학에 관심을 갖게 된 요즘, 더욱이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책이었어요.
가을이 시작되는 요즘 더욱 깊은 독서를 원하신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래요.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