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아바타 아이 이야기 반짝 12
최형미 지음, 박현주 그림 / 해와나무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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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라는 소재에 이야기가 궁금해졌던 책이었습니다.

어린이들의 자아를 키워주는 성장 동화라고하니 더욱 기대가 되었죠.

<이상한 아바타 아이>는 판타지 동화라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줄 것 같았어요.

책 표지만 보고 이야기를 나누었었는데요.

나의 아바타가 나오는 아이일까? 전래동화에서 손톱 먹은 쥐처럼

나와 똑같은 아이가 나타나는 걸까? 상상력을 키우며 이야기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야기 속 주인공 호두는 스스로 생각하는 게 가장 어려웠어요.

엄마의 도움으로 숙제를 해왔던 아이였거든요.

책에 나오는 걸 달달 외우는 건 잘할 수 있는데,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는 건 어렵게 느껴지고 힘들었던 호두였답니다.

호두의 학교 숙제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엄마의 모습도 그려져요.

그리고 학교에서는 스스로 자신의 숙제를 하지 않은 호두를 지켜보며 조언을 해주는 선생님이 나옵니다.

이 모습이 낯설지 않았어요.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부모의 개입이 있고,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한 현실이 겹쳐 보이더군요.


그러던 어느 날, 호두는 그림자 나라에 가게 됩니다.

생각하지 말고 그냥 하라며 하라는 대로 하라는 외침이 멈추질 않았죠.

시키는 대로만 하는 그림자 아바타 아이들이 가득했어요.

자기 생각과 의견이 없이 시키는 대로만 행동했지요.

그림자 아바타 아이들을 피해 달아나던 중 호두와 같은 처지에 있는

그림자 나라에 적응하지 못하고 숨어지내는 아바타 아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곳을 탈출하고 싶은 아바타 아이와 호두였는데요.

과연 이들은 그림자 나라를 탈출할 수 있었을까요?

책을 읽고 난 후에 9살 아이가 깊은 생각에 잠겼습니다.

엄마, 아빠의 도움 없이 무언가를 하려 할 때 덜컥 겁이 난다는 아이였거든요.

책을 읽고 난 후에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고,

조금씩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늘려가기 시작했어요.

'생각'하는 걸 힘들어했던 아이였는데요.

그림자 나라로 가게 되면 탈출할 수 없게 될 수 있다며

자신도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하는 예비 3학년이 되고 싶다더군요.

<이상한 아바타 아이>를 읽고 아이뿐 아니라 엄마도 생각이 많아졌어요.

아이가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 좋지만 모든 걸 다 해주면 안 된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지요.

완벽하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이끌어줘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아이도 스스로의 생각을 키우며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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