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 - 77가지 퀴즈로 만나는 초등 교과 개념 사전 ㅣ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퀴즈
박상현 지음, 이창우 그림 / 키움 / 2023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사회'라는 과목은 암기과목이라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편견이 있는 것 같아요.
저도 학창 시절 사회 과목을 유난히 어려워했었는데,
아이들도 외워야 할 게 많고 생소한 용어들의 등장에 사회를 어렵다고 생각하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초등학생 때부터 사회 과목과 친해질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는데요.
일단 기본적인 개념을 모르니까 어렵다고 느끼는 듯하더라고요.
최근 비상계엄령이 선포 되면서 아이들도 학교에서 선생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눴었다고 해요.
계엄령이란 무엇인지 묻는 아이에게 아빠가 이야기를 해주었었는데요.
대한민국이 민주주의국가가 맞느냐고 묻더라고요.
옆에서 대화를 듣던 동생은 '민주주의'가 무엇인지도 궁금해했었는데요.
곧바로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 책을 가져오던 형이었습니다.
지루하고 어려운 용어가 가득한 '사회'지만 우리가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하는 사회 교과 개념이 담긴 책이거든요.
몰랐던 용어들의 제대로 된 개념과 뜻을 배우게 되는 시간을 만들어 주었답니다.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책은 초등 전 학년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초등 교과서에 실린 개념을 이해하며 배우게 되었거든요.
77가지 퀴즈로 만나는 초등 교과서 개념 사전이었어요.
정치, 경제, 지리, 사회 문화까지 총 4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사회 교과에 나오는 개념이 정리되어 있었답니다.
초등 5학년 아이가 보더니 사회 시간에 나오는 용어들이 눈에 들어온다고 해요.
그리고 헷갈리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개념들을 다시 찾아볼 수 있어서 좋아했어요.


난이도별 77가지 퀴즈가 사지선다형으로 나와있는데요.
만화로 힌트가 담겨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퀴즈를 풀어보곤 합니다.
'사회'를 어렵게 생각했던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며 퀴즈를 풀고 교과 개념을 알고 싶어 해요.
초등 사회 핵심 개념을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알고 싶어 한다는 것부터가 큰 성장이었답니다.
교과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한 줄로 요약되어 나와있는데요.
이 부분에 개념이 한자로 풀어놓았더라고요.
한자 속에 담긴 뜻을 알게 되니까 개념의 속뜻을 제대로 파악하고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오래 기억하게 되더랍니다.
아이가 배웠던 한자를 떠올리면서 한자어로 된 용어 개념을 이해하며 익히게 되었어요.

4가지 영역의 단원별 마무리 활동으로 십자말풀이와 개념 퀴즈가 담겨있는데요.
앞서 배웠던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는 활동인데, 아이들의 성취감을 높여주더랍니다.
어려울 법했지만, 아이가 스스로 답을 찾아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요.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 책을 처음 봤을 때, 사회라는 글자를 보며 책을 외면했던 초등 아이였어요.
처음에는 하루에 2개씩 퀴즈를 풀어보고 개념을 익혀보고자 했었는데요.
자신들이 학교에서 배웠던 교과 개념을 재미있게 익히게 되니까
'사회'라는 과목에 큰 관심이 생기게 되고, 자연스럽게 책을 가까이 하게 되었답니다.
기본 개념을 탄탄히 배우며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가지도록 만들어준 <풀고 싶은 퀴즈 알고 싶은 사회> 책인 것 같아요.
사회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 책을 다른 친구들에게도 알려주고 싶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