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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내리 국제 학교 1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ㅣ 가나 씨앗 책장 1
이정아 지음, 김규택 그림 / 가나출판사 / 2024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입가에 미소가 떠나질 않았던 것 같아요.
9살 아이도 흥미진진하게 읽으면서 자신의 학교생활 이야기를 해주더군요.
학교에 외국인 친구가 많아서 다문화 축제 행사를 했다며 말이죠.
다문화 가정 친구들과 지내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게 되니까
더 친해진 것 같았다고 해요.
그리고 사실 크게 다를 게 없다는 말도 했고 말이죠.
얼굴 생김새나 언어가 조금 다를 뿐, 친구들과 본인은 즐겁게 노는 모습이 똑같다더라고요.
산내 초등학교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이주배경 아이들이 나오는 연작 동화 시리즈인데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기대하며 읽게 되더라고요.
작은 시골 마을에 산내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었거든요.
중국, 미국, 키르기스스탄, 네팔 등 다른 나라의 문화와 말들을 접하게 되더라고요.

새 학기가 시작 된 산내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은 들뜬 마음으로 새 학기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멀리에서 새로운 아이 정민이가 전학을 왔는데요.
정민이는 발리에서 전학을 왔다고 해요.
멀리에서 전학 온 정민이의 말투가 낯설었던 산내 초등학교 친구들이었답니다.
발리에서 전학 온 정민이를 오해하는 장면이 있었어요.
인도네시아 발리가 아닌 울산시 울주군 온양읍 발리에서 전학을 온 정민이었거든요.
아이가 책 속의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하며 읽더라고요.
오해할 수 있는 상황인 것 같다며 웃기면서도 정민이가 억울할 것 같다고 해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를 할 때도 전학생 정민이의 무궁화는
산내 초등학교 친구들의 무궁화와 많이 달랐어요.
그 과정에서 생기는 오해와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갈까 궁금했어요.
9살 아이도 친구들과 놀이를 하다가 오해와 갈등이 생기면
속상한 채로 집으로 돌아오곤 했었는데요.
<산내리 국제 학교>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 다음에는 나도 조금 더 대화를 해보고 편지도 써봐야겠다!"라고
배우며 다짐하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9살 아이가 친구들의 이야기 같다며 몰입하며 흥미진진하게 읽더니
학교에서 친구들과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놀이를 해보겠다고 하네요:)
맑고 순수한 아이들의 웃음소리 들리고 즐거움 가득한 모습이 그려지는 것 같은 동화였어요.
일곱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하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답니다.
초등 저학년 친구들이 새로운 문화를 간접경험하기도 하고,
친구들의 이야기에 공감하기도 하며 이야기에 퐁당 빠져들 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