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지음 / 창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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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극혐‘이란 표현을 ‘극혐‘한다.
특정인 혹은 단체를 향한 혐오적 표현이 불편하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COVID-19‘에 대한 호칭도 그러하다. 학계는 ‘COVID-19‘라고 명명하고 대한민국 행정부는 이를 ‘코로나19‘라고 칭하였지만, 누군가는 꾸준히 ‘우한폐렴‘이라고 표현한다.

또한 중국발 감염이 한창이던 한달전에는 ‘스페인 독감‘의 사례를 들며, 코로나와 코리아의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10년 후 전 세계가 ‘코리아 바이러스‘라고 오해할꺼다˝라는 ‘주장‘도 많았다.

나는 이런 표현들이 불편하다. 그렇다고 내가 그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는 극적인 중립 상태는 아니지만(당연히), 그런 표현들이 불편했고 이 책을 선택한 이유였다. [선량한 차별주의자]는 그 이유를 충분히 만족시켜줬다.

책은 3단계로 구성된다. 우리는 모두 (최소한) 선량한 ‘차별주의자‘라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그 차별이 형성되는 과정과 올바른 대응책을 제시한다. 요약컨데,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밝힌것처럼 ‘결정장애‘라는 농담에서조차도 우리는 차별을 하고 있고, 그 차별이 차별로 느껴지지 않게하는 ‘나를 포함한‘ 다수의 동조가 있다. 이를 넘어서 모두에게 평등한 사회로 가기위해서는 의식있는 자의 노오력이 필요하다. (여기서 노오력은 비꼬는 표현이 아니라 ‘부단한 노력‘을 의미한다.)

저자는 많은 예시에서 미국과 서유럽/북유럽의 사례를 든다(서유럽과 북유럽의 명확한 경계는 어디인가?). p.118에서 소개되는 사례는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 같다.

미국 애틀란타에서는 인종을 이유로 접객을 거절한 숙박업소의 사장이자 변호사가 연방대법원에게 참패를 당했지만, 부산의 한 공중목욕탕은 피부색을 이유로 접객을 거부했고 손님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손님을 다른 업소를 안내했다. 미국은 1964년, 대한민국은 2011년의 일이다.
(심지어 두 사례는 신고 및 소의 주체가 다르다. 하나는 차별의 가해자이고, 다른 하나는 피해자이다.)

물론 현 시점에서 인종차별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10년전에도 나에게 원숭이 소리를 흉내내며 낄낄거리던 철없는 백인 대학생들이 있었고,지금도 서구권의 많은 여행기에서도 심심찮게 들리는 피해담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피해담의 주인공들이 이 곳 한반도에서는 가해자가 된다.

결국엔 다수와 인식의 문제다.

저자는 결론부에서 (p.200) ˝부정청탁을 근절하기 위한 법을 제정 할 때 부정청탁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은 직접적인 규율의 대상이기 때문에 논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반영하여 법을 훼손하게 두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라고 하지만 이미 가치판단이 들어간 ‘부정‘을 제외하고 생각해보자.

‘청탁‘의 사전적 정의는 ‘청하여 남에게 부탁함‘이다(표준국어대사전). 우리는 살면서 많은 부탁을 한다. 축의금 대납을 부탁하기도 하고, 길을 좀 내어달라고 부탁하기도 한다. 간혹 어떤 권력자는 자신의 딸의 이력서를 지인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한다. 이 모든 청탁의 옳고 그름을 가르는 지점은 청탁의 의도이다. 우리는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청탁을 여러 법령을 통해 규제하고 있고, 이를 흔히 ‘부정 청탁‘이라 일컫는다.

차별금지법은 바로 그 ‘부정‘을 규정하려는 시도이다. 쉽게 말해 뇌물금지법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 합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당신이 무엇이 뇌물인지 잘 모르는 시대에 살고 있다면 말이다.

소수의 공정한 인식을 바탕으로 헌법재판소에서 특정 법을 위법으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그를 바탕으로 법령을 제정하는 것은 결국 다수의 ‘사회적 합의‘가 필수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여러 단체에서 2019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것과 나를 포함한 많은 이가 그동안 ‘선량‘했었다는 변명거리와 함께 ‘차별‘을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생각해볼만한 문제
1) ‘한국인‘는 무엇입니까?
: 한반도에서 태어난 한민족,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 한국어를 제1언어로 구사하는 이, 본인이 한국인으로 생각하는 이
2) 한국땅에서 ‘한국인‘과 ‘비한국인‘에게 어느정도의 평등이 필요한가?
: 모든 것 > 정치참여 > 사회적 보장제도 > 의료 보장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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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ereading 2020-03-31 20: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디오북으로 들으니 더 좋네요
 
밀레니얼 이코노미 - 밀레니얼 세대의 한국 경제, 무엇이 달라지고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홍춘욱.박종훈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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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부동산이다.
책을 덮으면서 드는 생각은 마지막 챕터가 마지막인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앞에서 했던 모든 이야기들의 피날레는 결국 부동산이였다.

(용어의 적절성은 차치하고)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에 기인한 취업과 경제구조의 변화. 사소하게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투자까지.
다양한 주제들을 언급하는 것 같았지만, 그들은 결국 이 시대의 끝판왕 ‘아파트’를 다루기 위한 내용들 같았다.

P.227에서 다루는 이슈토크의 주제 역시 ‘서울 아파트 시장’이다.

결론은 이렇다.
국가경제의 선순환을 위해서도(박종훈) 개개인의 삶을 위해서도(홍춘옥) 부동산 시장 참여는 가히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방법론이다. 어떻게?

“가장 어두운 심연에서 최고의 기회가 찾아올 겁니다.” 란 박종훈 기자의 서명처럼 하자면 소득에 기반한 저축, 그리고 양 저자가 강조한 분산투자를 통한 리스크 햇지로 얻는 소정의 자본이 필수이다.

issue talk 5 <서울 아파트 공략 가이드>
를 보면 ‘똑똑한’ 레버리지를 통한 ‘똘똘한’ 한 채는 필수이다.

하지만 밀레니얼의 고민은 바로 그 한 채에 대한 기회 상실에서 시작하는 것 아니였나?

<가이드> 말미에는 합산소득 7천만원 이하에만 가능한 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을 통해 ltv 70%를 활용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바로 옆 도표에서 안내하고 있는 각 대출의 한도는 2.2억원으로 저술 시점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8억)의 약 27% 수준이다.

경제, 인구구조의 변화로 과거대비 양질의 일자리를 못얻는(또는 그렇게 책에서 설명한) 밀레니얼 세대에게 심연이 올때까지 착실한 분산투자로 자금을 모으라거나, 레버리지를 통해 중위가격에 한참 못 미치는 아파트로 ‘투자’를 시작하라는 이들의 이야기를 밀레니얼 세대들은 공감할까?

나에게 이런 의문이 드는 것은 아마 책 표지에 언급된 마케팅 문구의 탓일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의 한국 경제,
무엇이 달라지고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문제의 인식
: 저성장 기조&정년연장에 따른 고용 동력 저하.
저금리 기반 유동성의 부동산 쏠림 현상.
커지는 정부, 효율은?

#카드회사가 신규채용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 규제완화 > 적극적인 신사업 > 사업확장 > 분사 > 정년압박 감소 > 신규 채용 증가

#신사업의 정의는 무엇인가?
: 고용창출 측면에서 접근해보자.
타다는 신사업인가? 퍼블리는 신사업인가?
그럼 카드사가 할 수 있는 신사업은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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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ereading 2020-02-26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부동산 조언에서 약간 실망을 금할 수없었지만 다분히 그래서 어떻게??라는 요즘아해들을 의식한 스토리라고 안위했습니다. 결국 110% 금융상품이 된 서울 아니 반도 아파트에서 너무 큰 절벽이나 너무 큰 허황보다는 그냥 그런 상품으로 보아야 큰 손실도 큰 벼락로또도 걷어내고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지금의 형국은 자산효과에 따른 위화감을 떠나서 자산효과 수혜계층간 이익실현/상위점프/둘다못한박탈감이 이슈인듯 합니다. 여기에 또 한 부류 수능을 포기한 제가 있고요~~^^
 
로봇 - 로숨의 유니버설 로봇
카렐 차페크 지음, 김희숙 옮김 / 모비딕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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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을 대신해 새로운 종을 ‘창조’하고 싶었던 늙은 로숨의 실패와 달리 세상에 자신의 ‘물건’을 내놓고 싶었던 젊은 로숨의 계획은 인류를 노동으로부터 ‘해방’시키려고 하는 도민과 그의 일당을 만나면서 성공하는 듯 보였다. 세상은 그들의 로봇으로 가득 찼고, 그들 역시 자신감으로 가득차있을때 그들은 헬레나를 만난다.

헬레나는 그리스신화에서 트로이전쟁의 시발점이 된 여인으로 ‘최고의 미녀’와 ‘배신’을 상징한다. 아프로디테의 도움을 받은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는 헬레나를 꼬드겨 트로이로 함께 도망치고, 이를 되찾기 위해 스파르타와 그리스 연합군은 장장 10년의 전쟁을 벌인다.

도민과 그의 로봇도 비슷한 운명을 맞았다.
헬레나는 젊은 로숨과 도민이 로봇에게 주지 않은 ‘감정’에 많은 집착을 보였고, 결국 갈 박사와 함께 그들에게 ‘인간다움’을 선물하기에 이른다. 아픔과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 로봇들은 자아를 찾아 계몽했고, 결국 ‘로봇혁명’을 시도하고 이는 성공한다.

재밌는 것은 로봇의 ‘혁명’이 호모 사피엔스의 그것과 매우 밀접하게 닮아있다는 것이다. 로봇 라디우스로부터 시작된 그들의 계몽은 ‘만국의 로봇’에 의한 봉기를 통해 과거세력을 몰아내고 지구의 지배자가 되지만 이내 곧 종의 지속성에 있어 큰 문제가 있음을 깨닫는다. 새로운 로봇을 생산할 설계도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전 지구적 지배자 다몬은 본인을 피실험체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지만 스스로의 생존 욕구가 종의 영속성보다 우선하면서 이 또한 포기하게 된다.

바로 그때 프리무스와 로봇 헬레나가 등장한다. 프리무스는 그의 라틴어(Primus) 뜻인 ‘최초’에 걸맞게 종 최초로 다른 로봇을 사랑하는 로봇이다. 그리고 그 사랑의 대상이 호모 사피엔스를 멸절하게 만든 헬레나와 동명이인이라는 점은 다분히 역설적이지만 알퀴스트의 마지막 창세기 독백을 떠올리면 꽤나 근사한 배치인 것 같다.

이 희극은 마치 인류의 역사책처럼 보인다. 인류는 계속해서 무엇인가로부터 해방을 꿈꿨다. 기근, 전쟁, 질병 등이 좋은 예이다. 그와 동시에 해방은 다른 무엇인가에 종속됨을 의미하기도 하였다. 유발 하라리는 그의 저서 <사피엔스>에서 농업혁명 이후 농부의 삶은 그 전 수렵채집인의 삶보다 결코 낫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실리콘밸리의 대표주자, 구글의 신입사원 ‘브랜든’은 본인의 트럭생활을 지난 ‘15년부터 꾸준히 블로그에 기록하고 있다.

선택은 둘 중 어떤 하나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둘 중 어떤 하나를 버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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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ereading 2020-01-29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키님은 러시아의 백미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