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내면성장론 ㅣ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6월
평점 :
* 이 글은 디지털 감성 e북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
자기 계발서 같은 제목을 가진 이 책 사실 전 세계적으로 존경을 받고 위대했던 미국 대통령 링컨의 전기다.
어린 시절부터 위인으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인권을 존중한 이로 기억하고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역사의 진실을 마주한다면 링컨에 대해 너무나 실망하게 될 것 같다. 그도 한사람으로 어려움 속에 두려움과 고뇌 속에 살아간 이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히려 그의 주변 환경이 그를 강하게 만들었고 위대한 대통령이 되도록 했다는 사실이 너무나 놀랍다.

책 속에 있는 내용을 말하지 않고서는 책을 평가하기 힘들 듯하다.
과연 링컨은 왜 대통령이 되어야 했을까?
그를 대통령을 만든 사람은 사실 그의 아내였다는 것을 보면서 대단히 놀라게 되었다.
링컨과 그의 아내는 어떻게 살았을지 책을 통해 알아가면 갈수록 소크라테스가 생각나는 것은 왜일까?
누구에게도 악의 없이, 모두에게 자비를

링컨은 정말 인권을 중요하게 생각해 흑인 노예 해방에 최선을 다했을까?
이 부분에 대해 특히나 많은 분량이 책 속에 담겨있다. 그 시대 당시 링컨 역시 노예해방에 찬성은 아니었다는 사실 그의 정치적 입지가 결국 그를 노예해방에 최전방에서 결단을 요구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사실 링컨에 대해 실망하게도 된다. 하지만 남북전쟁을 거치면서 대통령 링컨에게 있어 얼마나 많은 심적 고통과 결단이 필요했을지를 보면 많은 생각을 하게 될 듯하다.
링컨의 전기를 읽으면서 역사를 배우고 한 남자의 일생이 얼마나 파란만장하지, 느낄 때 삶의 태도가 바뀌게 될 듯하다.
지금의 내가 링컨만큼 힘들지 생각하며 지혜와 용기를 주는 책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