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 미 다이어리


이 책을 읽은 후 몇 년 동안 애용하던 블로그 일기장을 뒤졌다.

기분이 좋으면 좋은 데로 속이 상하면 상한 데로 감정이 고스란히 담겨진 기록에 잠시 추억에 잠겼었다. 순간 “이 맛에 일기를 쓰는구나.” 싶었다.


8년 전에도 나는 3년 후 5년 후, 10년 후를 막연하게 상상한 내용을 확인했다. 덕분에 현실을 반추했다. 그때 그 당시 비장한 결심처럼 나는 현재 무엇인가가 되어 있나?? 순간 자신의 현재 위치를 확인 할 시간으로 감회가 새로웠다. 신기하게도 비슷하게 그리고 상당히 긍정적인 모습으로 나는 꿈을 향해 달리고 있었고 현재도 진행형이란 것을 알았다. 갈수록 기록된 꿈은 구체성을 띄고 있었다. 이것이 기록의 힘인지? 기적인지? 알 수는 없지만 참으로 신기한 체험이란 것을 알았다.


그러고 보니 난 십대 때부터 일기를 썼다는 것을 까맣게 잊고 있었다. 서평을 쓰기위해 결혼 전 일기장을 확인하면서 태워버렸다는 내용을 보고서야 어렴풋이 깨달았다. 아마도 기분 좋은 내용은 아니었나 보다. 태운걸 보면...... 십대 때 일기장을 태운 내용을 읽고 후회를 했다. 급한 성격을 탓하면서 그리고 결혼 후 육아일기를 썼고 pc를 사용하면서 블로그에 일기를 썼다. 큰 아이를 낳고 내가 산후 우울증을 겪었던 것이 아닌가 싶게 아이와 함께 울었던 기록이 많았다. 그리고 돌을 갓 지나 말을 겨우 배워가는 큰아이를 보면서 아이의 미래를 회상한 부분에선 깜짝 놀랐다. 바로 과거에 회상했던 모습이 바로 지금이었기 때문이었다. 참으로 신기하다. 마치 알고 쓴 것 마냥 큰아이의 여자 친구까지 회상하며 써 놓질 않았나?!! 소름이 돋았다. 이 책을 계기로 나는 다시 성실하게 일기를 쓰기로 결심했다.


이 책의 표지 부제다. “ 매일 매일 일기를 써보면 인생이 바뀌는 기적을 만난다.”

주옥같은 옛 성현의 잠언과 고사성어로 채워졌다. 자신의 미래 삶을 더욱 가치 있고 의미 있게 살기를 바래는 긍정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또한 인간의 다양한 행동이 의미하는 인간심리를 반영해 놓아 흥미롭다. 단점이라면 너무 작은 글씨체다. 작은 공간에 너무 많은 것을 담아 글씨가 작을 수밖에 없었을까? 알아보기는 쉽지 않은 글씨체가 다소 불편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나의 과거를 회상하며 이미 일기의 기적을 만났음을 확인했다.

하루의 기록은 나의 미래를 새롭게 개척하는 힘이자 꿈을 이루게 하는 마력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모두가 일기의 필요성을 느꼈으면 한다.


“ 말로 내뱉기만 한 다짐이나 바람 등은 그대로 허공중에 날아가 버린다. 하지만 기록된 글에는 반드시 변화와 성취를 이루는 힘이 담겨있다. 이는 매일의 일기를 썼던 모든 사람들이 결과로서 확인한 일이니 의심하지 않고 믿어도 좋다.” - 스타로고 편집 기획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