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퇴시대 나침반 - 방황하는 직장인을 위한 생애설계
김용현 지음 / 유심(USIM)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김용현 :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에서 프로그래머와 교육담당자로서 일하다가, 20년째 되던 해에 회사로 부터 독립해  홀로서기를 시작했다.

직장을 다니면서 사람에 대한 관심에 눈을 뜨고, 상담심리학을 공부했다. 이후 직무교육 업무를 맡아 진행하며 글쓰기와 강의가 천직임을 깨닫고, 타인의 성장을 돕겠다는 삶을 꿈꾸며 필살기를 준비해 왔다.

현재 1인 지식기업[자기설계연구소]대표이자, [함께성장인문학연구원]강사로도 활동 중이며, 미래가 불안한 반퇴시대에 직장인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탐색과역량 개발을 돕고 있다.

이책은 꼭 퇴직을 준비하지 않더라도 직장인들에게 한번쯤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사실 직장인은 누구나 한번쯤 퇴직을 생각해 보기 때문이다.

.

 

반퇴시대 나침반책 프롤로그「힘차게 산을 넘도록 도와주는 셰르파로서의 삶」에서 느낄수 있듯 반퇴, 또는 명퇴등 퇴직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할때 두려움보다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말그대로 힘차게 도와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또한 저자의 가치관이 정말 잘 녹아져 있기도 한 책이다. 

독자로서 책을 읽고 느낀 저자의 간단한 사명서 한줄은 감동적이다.

 내가 경험하고 배운 것을 글과 말로써 공헌하여 타인의 성장을 돕는다. ”

​저자는 20년간 누구나 부러워 하는 대기업에서 근무하고 반퇴를 선택하면서 공부하고 배우고 쌓은 경험을 아낌없이 책을 통해, 강의를 통해 나눠주고 있다. 자신의 경험이 잘 녹아져 있으며, 지금 이순간 퇴직을 희망하고 선택하고자 하는 직장인에게 나침반이 되고 있다. 

퇴직은 어쩌면 누구나 하고는 싶지만 선뜻 선택할 용기가 없다.

나역시 20년을 넘게 직장을 다니고 있다. 나는  입사초기부터 다른 직장을 두리번 거리며 늘 퇴사를 꿈꿨으나 한 곳에서 20년을 넘겼다. 매번 퇴직을 마음 먹어보지만 경력은 20년이라도 회사를 나가서 내가 가진 역량을 드러낼수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퇴직은 생계와도 직접 연결되어있다. 그런면에서 퇴직은 희망하지만 불안하고 두려운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PART 1에서 반퇴시대를 준비하고, PART 2에서 자신을 탐색하고 한다. 자신을 철저히 점검하고 자신의 능력과 끼등 역량을 찾는거다.그리고 PART 3 미래의 비전을 세우라통해 보다 구체적인 준비의 팁을 알려준다. 그 팁을 내 방식으로 요약 하면

1. 공헌하는 삶을 살아야 평생간다.('나'는 무엇을 공헌할것인가)

2. 나만의 천직 찾기(내가 공헌력을 통해 즐겁게 할수 있는 하고 싶은 일 찾기)

3. 즐겁게 공부하기(내가 하고싶은 일을 하기 위한 공부 즉 공헌하기 위해 실력을 쌓는거다)

4. 좋은 책으로 스승찾기(나만의 멘토를 만드는 거다 제일 좋은것은 책)

5. 삶의 우선순위를 찾기 위해 유언장 써보기

6. 나만의 사명서 써보기(이건 내가 살아가는데 나를 안내하는 지켜야 할 법이라고 말한다.)

7. 나만의 명함 만들기 


 

​직장인은 막연하게 퇴직을 희망하면서도 그러나 선택할 수 없는 것이 퇴직이다. 하지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나에게 괴롭기만하다면 과연 지속해야 할 의무가 있을까 싶다.

그렇게 참고 견딜 힘이라면 과감히 저자처럼 하나씩 나의 역량을 키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준비하는 것이 옳다 싶다.

 

아니 퇴직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에 쫒겨 늘 급한일에 내어주는 삶에서 우선순위를 찾을 수 있는 유언장 써보기라든지, 사명서를 써보는 일은 퇴직과 상관없이 보다 충만한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 누구나 필요하다.

또한 지금의 나의 직장생활을 위해 그리고 미래를 위해 나만의 생애설계도를 작성해 보는 것 역시 나를 성장시켜주는 도구 같다.

자신의 생애설계​도 작성법도 PART 4에서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점점 정년퇴직까지 근무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고 있다. 이제는 누구나 반퇴, 명퇴를 당할 수도 있고, 선택할 수도 있다. 꼭 퇴직을 앞두고 있는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이제 막 회사에 입사한 신입도

이책 반퇴시대 나침반은 누구나 한번 읽어볼 좋은 책이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용현 2017-11-18 19: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성 가득한 리뷰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