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씨전 - 청나라 혼쭐내고 백성을 위로한 영웅 이야기 너른 생각 우리 고전
박은정 지음, 조정림 그림 / 파란자전거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파란자전거에서 시리즈로 나온 고전소설인 <옹고집전>을 정말 잘 읽고 특히 독후활동지를 잘 활용했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박씨전>도 읽게 되었답니다.



무엇보다 작품만 수록된 것이 아니라 작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역사적 배경지식과 문학적 배경지식까지 설명하고 있어서 작품을 읽고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더불어 역사공부도 할 수 있었고요.



앞서 설명하는 문학적 배경지식도 중고등하교에서 배우는 내용이라 미리 읽어두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어요.



고전소설의 원 줄거리를 그대로 살리면서도 어려운 단어는 쉽게 풀어쓰고 있어서 아이들이 고전소설을 읽는 재미도 느끼고 이미 고전소설이 줄거리를 이해함으로 인해 나중에 중고등학교에서 고전문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무엇보다 작품을 읽고나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독후활동지가 여느 국어논술교재 부럽지 않게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사실 이 부분이 가장 맘에 들었습니다.



단순히 줄거리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 조선시대으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것을 현대사회외 비교해 보며 그 속에 있는 문제점을 생각해 보기도 하고요. 영웅의 조건을 알아보고 내가 생각하는 영웅의 조건은 무엇인지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그리고 작품 속에 내재된 운명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지 아니면 태어나면서 부터 주어지는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토론해 볼 수 있도록 하기도 하고요.



작품도 해설도 독후활동지도 모두 저말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서 파란자전거의 고전소설 시리즈는 정말 강추하고 싶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