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것들을 위한 시 - BTS 노래산문
나태주 지음 / 열림원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작은 것들을 위한 시>는 방탄소년단인 BTS의 노래 가사를 풀꽃시인으로 유명한 나태주 시인이 재해석한 산문집입니다.



사실 BTS의 노래 가사를 모아놓은 것만으로도 볼거리가 많을텐데요. 거기에 그 노랫말에 감성을 입힌 나태주 시인의 산문까지 실려 있다고 하니 무척 궁금했던 도서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나이답지 않게 BTS를 참 좋아해요. 그들이 하는 행보들과 그들의 팬들도 참 멋이고요. 노래도 가사도 참 좋습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와 한글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그들이 자랑스럽답니다.



그들을 노래를평소 즐겨듣는 편인데요. 이번에 산문집을 보니 가사들이 무척 새롭게 느껴졌는데요.



귀로 듣는 것과 가사를 눈으로 보고 하나 하나 음미하는 것은 또다른 맛인 것 같습니다.



미처 몰랐던 가사도 보이고요. 그 가사의 의미도 더 크게 와닿더라고요.



거기에 '예원'이라는 인물에게 나태주 시인이 편지를 쓰듯 쓴 산문도 좋았어요. BTS의 노래 가사를 알기 쉽게 풀어서 써주기도 하고요. 관련된 경험들을 이야기 해서 노래 가사가 더 잘 전달되기도 했어요.



'예원'이라는 인물이 처음에는 손녀인가 했는데 아마도 전에 같이 출판했던 적이 있는 김예원 작가님인 것 같았어요.






제가 좋아하는 BTS 곡 중에 하나인 '소우주'입니다. 



70만 인구 중에 어느 누구 하나 더 소중하지 않고 모두가 소중하다는 그들의 말과 어두울 수록 더욱 빛나는 별빛과 같다는 말들이 하나 하나 위로가 됩니다.




나태주 작가는 글에서 저와 마찬가지로 노래로 들어서는 알 수 없었던 BTS의 철학을 그들의 가사를 읽고 그것을 다시 영어로 해석하고 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사실 기대반 의문반으로 접했던 <작은 것들을 위한 시>였는데 BTS의 노래 가사도 감동이었고 나태주 시인이 들려주는 이야기들도 무척 좋았던 산문집입니다.



세대를 넘어 누구나 읽고 즐길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어요. 



저도 읽고 아이도 읽으며 즐거웠던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