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 : 고학년용 - 자기 주도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
이은경 지음 / 다락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은 교육전문가로 유명하신 이은경 선생님의 저서입니다. 이은경 선생님은 초등교사의 경험을 살려 유튜브 채널로 초등교육에 관해 자주 좋은 내용을 많이 전해 주시다가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이라는 책을 쓰시면서 더욱 유명해지셨어요. 저는 초창기 유튜브를 시작하실 때부터 우연히 채널을 알게 되어서 정말 열심히 봤었어요. 차분하면서도 따뜻하게 이야기 하셔서 참 편하게 잘 들었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다락원에서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을 보고 이 도서 이은경 선생님께서 쓰신 거라는 걸 아닌 순간 망설임 없이 선택했답니다.

 

 

책은 모두 2권으로 되어 있어요. 본책은 자녀가 직접 적으면서 공부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익힘책이고요. 별책은 학부모들이 자녀의 익힘책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익힘책 활용법과 함께 자녀의 초등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팁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본책인 자녀용의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에는 먼저 자신을 소개하고 각오를 적은 칸이 있었어요.

 

 

그리고 익힘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아주 꼼꼼하게 소개되어 있었는데 저는 꼭 아이와 이런 건 읽어보고 넘어갑니다. 이런 활용법에 저자가 말하고 싶은 다양한 노하우들이 담겨 있기도 하고요. 이런 활용법을 잘 익혀야 이 도서가 주고자 하는 효과를 온전히 익힐 수 있다고 생각해요.

 

 

4달로 구성된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은 첫 달이 시작되기 전에 이렇게 그 달의 계획을 간단히 적을 수 있도록 월 계획표가 있었어요. 일일이 손으로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지만 대신 하나 하나 쓰면서 이번 달은 어떻게 보내고 싶다는 다짐과 생각을 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지 않나 싶어요.

 

 

첫 주에는 그 달에 이루고 싶은 습관을 먼저 적고 그 주에 할 일을 적어요. 꼭 이 책이 아니더라도 매달, 매주 , 매일의 계획을 적고 확인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한 것 같아요.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 중에 꼭 있는 하나가 매일 아침 하루에 할 일을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고 하죠.

 

 

매일활동을 저는 란은 매우 구체적이에요. 매일 할 공부를 적고 읽은 책과 분량, 기억에 남는 구절도 적고요.

 

매일 간단한 질문이 있는데 그 질문에 답하고 그렇게 답한 이유를 적는 한 줄 적기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게 가장 맘에 들었어요.

 

 

그리고 매일 익힐 영단어와 한자도 있었고요. 이건 나중에도 다른 단어와 한자어로 아이의 수준에 맞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하루 생활을 점검하고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도 마련되어 있었어요.

 

 

그렇게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고 나면 주말에는 일주일의 습관 계획을 잘 실천했는지 점검하고 그것을 스코어로 점수화 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사실 4달이라는 긴 시간 동안 습관을 이어가는 것이 힘들 수 있는데 이런 스코어 활동을 통해 보상이 주어진다면 아이들이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는 동기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스코어가 모이면 스코어판에 바로바로 표기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요. 그리고 일정 스코어가 모이면 이렇게 쿠폰을 쓸 수 있도록 해서 아이들이 게임을 하듯이 자신이 한 노력에 즉각적인 보상을 통해 성취하는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해 놓아서 좋았어요.

 

 

겨울이라는 긴 방학이 어쩌면 아이의 좋은 공부습관을 기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까 싶어요.

 

 

아이와 공부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