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새 정호승 동시집 1
정호승 지음, 모예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정호승 시인의 '슬픔이 기쁜에게'를 너무 좋아하는 터라 이번에 정호승 시인이 동시집을 냈다고 해서 망설임없이 선택해 읽게 되었는데요. 그동안 제가 알고 있던 정호승 시인의 시는 조금 슬프지만 인간에 대한 애정을 담고 있다고 한다면 이번에 읽은 동시집 <참새>는 어린 아이의 시선에서 사물과 자연을 보는 따뜻한 마음이 담겨 있다고 느껴졌어요.

자신의 실수로 집을 잃은 아기 달팽이에게 미안해 하고 자신이 무심코 한 행동에 뒤늦게 미안함을 느끼고 새총을 쏘았던 참새, 잠자리,파리채로 잡은 파리, 무심코 밟은 개미의 부모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화장실 청소를 하는 친구 어머니를 위해 화장실에서 조심조심 쉬를 누기도 하고, 눈비 그치고 나오는 햇살에서도 상처를 보기도 합니다.

그런 어린 아이의 눈으로 그려진 세상은 따뜻하고 정답습니다.

붕어빵에서 빵만 먹고 붕어는 키우겠다는 화자의 동생의 말장난처럼 재미있게 그려지고, 왜 민들래는 보도블록 틈 사이에서 끼어 피어나고 자기는 아파트 뒷길에서 쭈그리고 우는 날이 많은가 하는 시에서는 아이가 느끼는 슬픈 마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시만큼이나 시를 표현하는 그림들도 참 좋았는데요.

시에서 나타나는 마음이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시를 읽을 때 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른인 제가 읽어도 읽는 내내 그 짧은 행간 속에서 생각할 거리가 많았는데요. 저희 둘째와 읽으면서 책 속 내용을 이야기 하며 아이의 감정도 듣고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같은 시를 읽고도 나이에 따라 느끼는 게 다를 수가 있구나 싶기도 하고요.

정호승 시인의 동시집 <참새>는 나의 상처도 들여다보고 그래서 타인의 상처도 보고 토닥일 줄 아는 화자를 통해 아이들이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며 모든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