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입시 로드맵
정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그는 수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개념 이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여기서 개념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학공식이 아니라 기본서에서 공식이 출현하기 바로 직전까지를 의미한다고 해요. 즉 공식의 유도과정을 정확히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개념이 이해되고 나서 유형 문제 즉, 내신 문제를 풀고 이후에 심화를 고려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선행에 대해서도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잘 되어 있고 제 학년 수학을 잘 이해한 경우에는 선행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제 학년의 수학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것이 힘든 경우에는 이전 학년의 개념이라도 훑어올라가서 이해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이야기는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 알고는 있으나 이 책에서는 더 나아가 그 방법을 무척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령, 중학교 2학년 1학기의 개념이 부족하다면 직전 학기가 하니라 직전 학년 동 학기인 1학년 1학기 수학을 공부하라고 하며 그런 단계적 수학 공부에 필요한
수학 계통도를 알면 많은 도움이 되는데 <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에는 수학 계통도도 제시되어 있었어요.
이 책은 단순히 공부법을 나열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실패한 경험, 그래서 그걸 보완해서 성공한 경험, 그리고 자신이 공부를 하면서 어려웠거나 잘못했던 점과 그로 인해 새로 알게 된 공부법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인 수험생이 읽는다면 책을 통해 좋은 멘토를 만나실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5장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에서는 공부에 있어 무엇보다 동기부여가 중요함을 이야기하며 학생들이 동기부여할 수 있는 좋은 이야기와 로드맵 작성법 등 보다 구체적인 공부법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4장 저절로 되는 수학 공부의 비밀에서는 단계별 주요 문제집 안내와 출제의도 파악하는 방법과 수능 수학 1등급 전략뿐만 아니라 해설지 활용방법 등 보다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이 나와있아요.
중학교 이전 학생을 둔 학부모님이나 중학교 이상이라면 학생들이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중3에서 입시 전쟁에 뛰어드는 수험생들이라면 직접 읽으면 책을 통해 좋은 멘토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자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