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샤일록 작전
필립 로스 지음, 김승욱 옮김 / 비채 / 2025년 2월
평점 :
* 이 책은 비채 서포터즈 3기로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한줄평: 역사를 잘 모르기에 어렵게 읽혔지만, 유대인과 분쟁 역사에 대한 소설을 읽고 싶다면 추천
<줄거리 >
소설의 주인공인 필립로스는 자신을 사칭하는 인물이 이스라엘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고, 그 사칭범은
'디아스포니즘' 이라는 사상을 말하며, 유대인들이 원래 거주하던 국가로 돌아가야 된다고 이야기 한다.
줄거리는 일부만 적어두었다. 이 소설은 분쟁 역사에 대해 굉장히 사실적으로 정리해두었다. 그리고, 외국 역사에 대해 큰 관심이 없던 나는, 아 소설이 굉장히 어렵게 읽혔다. 유대인의 역사에 대해서 아는 부분이 언급 되기도 하였으나, 정말 유대인의 집단 사살 되었던 그 부분만 알고 있던 나에게는 이 소설이 굉장히 어렵게 읽혔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유대인과 관련된 유럽 역사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굉장히 재미있게 읽으리라 생각이 된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허구고 진실인지 헷갈릴 정도로 자세하게 풀어적었다. 긴 장편소설은 지루할 법도 한데, 장편소설의 묘미를 잘 살린 책 같다.
읽기에 쉬웠다고 하면 거짓말인 책이다.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쉽게 읽힐 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나는 많이 어려웠다. 그럼에도 유대인에 관련해서는 독가스 사살 사건밖에 모르던 나였기에,
유대인과 이스라엘의 관계 등을 생각해볼 수 있게 하였다.
디아스포리즘, 홀로코스트 등... 정확하게 알지 못하였던 단어들을 정리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외국 역사에 대해서 관심이 많거나, 유대인과 이스라엘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 궁금하다면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