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사건편 2 - 벗겼다, 세상을 뒤흔든 결정적 순간들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벗겼다. 세상을 뒤흔든 결정적 순간들


벌거벗은 세계사 사건편2


tvN <벌거벗은 세계사> 제작팀 지음





목차

1. 벌거벗은 그리스 민주주의

2. 벌거벗은 인도

3. 벌거벗은 초한지

4. 벌거벗은 종교개혁

5. 벌거벗은 스페인 내전

6. 벌거벗은 쏭씨 세 자매

7. 벌거벗은 러시아의 흑역사

8. 벌거벗은 도쿄재판

9. 벌거벗은 CIA

10. 벌거벗은 테러의 시대





벌거벗은 테러의 시대

뮌헨 올림픽 참사와 비행기 납치 사건

(52회 방영)



도서 벌거벗은 세계사는 tvN의 교양 프로그램인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다뤘던 내용 중 세계사의 커다란 흐름을 바꾼 굵직한 사건들을 모아 만든 책이에요 티브이에서 미처 다루지못했던 사실들까지 상세하게 적혀있어서 세계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사건들을 좀더 자세하게 알아가는 시간이 될 수 있었어요 그중에서도 제가 제일 흥미롭게 읽었던 사건에 대해서 조금 써볼까합니다


그건 바로 뮌헨 올림픽 참사와 비행기 납치사건을 다룬 이야기였는데요 얼마전에 1971년 발생한 대한항공 F27기 납북 미수사건을 바탕으로 제작한 영화 하이재킹을 보고와서 그런지 비행기 납치사건 이야기가 흥미롭게 다가왔어요 실제로 1968~1972년 사이에 항공 테러가 극에 달했다고 하네요 왜 이시기에 유독 비행기 납치나 공항 이용객 무차별 공격 등 항공 테러가 있었는지는 읽으면서 궁금했었는데 복잡한 정치적인 이유가 있었더라구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으로인해 테러집단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던 방법이 바로 비행기테러라고 생각했던거같아요 그 당시만해도 공항 보안이 그렇게 철저하지 않았던 시대라서 가능했다고 하네요 뿐만아니라 그들은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올림픽 대회에서 국제 테러까지 자행하고 심지어 이런 테러가 세계 최초로 생중계된 끔찍한 일이 벌어지게 되었던 이야기는 겉으로 보면 각각 다른 이야기같지만 서로 쌓이고 쌓여 연결되는 이야기였어요 이 사건이후로 공항 보안이 삼엄해지고 대테러부대가 창설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하네요 공항보안이나 대테러부대의 시작에 이런 사건들이 있었을줄은 상상도 못했는데 이런 사실들을 알고나니 정말 역사를 바꾼 사건이였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가 재미있게 읽었던 벌거벗은 테러의 시대 이야기뿐아니라 벌거벗은 세계사: 사건편2는 역사를 바꾼 결정적 사건들과 그에 숨어 있는 흥미로운 사실들까지 자세하게 이야기해줘서 숨어있던 의미도 알게되니 읽을수록 흥미가 생기더라구요 이 도서를 통해 세계사에 대해 좀더 관심을 갖게되어서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만족하면서 읽었어요




[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