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세부터 시작하는 감정조절 아기훈육법 - 말이 아닌 행동으로 아기와 소통하는 0~5세 육아의 기본 필독서
김수연 지음 / 시공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이 아닌 행동으로 아기와 소통하는 0~5세 육아의 기본 필독서


0세부터 시작하는 감정조절 아기훈육법


김수연 지음



왜 0세부터 아기훈육이 필요한걸까?의 궁금증은 이 책을 읽으면 알 수 있어요 최근 아기의 뇌 발달 연구결과에서 태어나서 만 3세 이전까지가 감정조절능력을 형성하는 기초신경망을 키우는 중요한 시기인데 이 시기에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어 스스로 감정을 조절해보는 경험들로 인해 뇌의 감정조절 기초신경망이 충분히 형성되어야만 3세 이후에 단체 활동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고 갈등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이해하는 힘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기의 감정조절신경망 형성을 위해서는 0세부터 아기훈육을 시작해야하는데 훈육의 필요성은 알지만 그 방법을 몰라 막막한 초보부모들에게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것같아요 실제로 이 책을 읽고 아기훈육에 대한 많은 정보와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 되었어요







1부 소중한 내 아기의 감정조절능력을 위한 <아기훈육>



1부에서는 가장 먼저 아기훈육의 정의와 필요성에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아기훈육은 아기의 감정조절능력과 사회성 발달을 위해 꼭 필요한 육아법이라 신생아때부터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를 부모가 제공해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해요 아기에게 그런 기회를 주지않고 오히려 과잉보호하는 것이 아기의 감정조절능력 발달에 큰 장애가 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걸 이 책을 읽고 처음 알게되었어요 아기를 너무 사랑하지만 그 사랑이 때로는 아기에게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니 육아는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기를 키우는 일상생활 중에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아기훈육법 13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초보 부모가 쉽게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었어요 저는 13가지 방법중에 <등에 힘을 주는 아기, 바닥에 내려놓기> 방법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아기가 목을 가눌 수 있는 생후 4개월이 지나면 떼를 쓰는 수단으로 등에 힘을 주면서 상체를 뒤쪽으로 젖혀서 버틸때가 있대요 저도 조카를 보면서 실제로 경험했던 부분인데 저는 처음 겪는 일이라 어찌해야하나 당황했고 잘못해서 아기를 놓쳐서 떨어뜨릴까봐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나요 이럴때는 아기를 바닥에 내려놓으라고하는 아기훈육법이 제일 인상깊게 읽었어요 아기를 바닥에 내려놓으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상대방이 해주지않으니 화가날때 등에 힘을 주는 행동을 멈추게 된다고 해요 이렇게 말로 아닌 행동으로도 아기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다는걸 몰랐는데 많이 배운것같아요







2부 발달기별로 알아보는 내 아기 맞춤 훈육법







2부에는 발달기별로 아기의 청각 및 시각 인지발달, 운동발달, 언어이해력, 기질, 스트레스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어떻게 아기훈육을 적용해야 할지를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육아 중에 자주 발생하는 상황별 훈육 고민들을 정리해서 Q&A와 칼럼의 형식으로 알기 쉽게 제시해준 부분은 실제 육아에 제일 도움이 많이 될거같아요 읽다보면 초보부모들의 마음이 전해지는것같았어요 육아에 서툴지만 잘해보고싶은 마음이 느껴져서 읽는 내내 많은 공감을 하며 읽은것같아요 좋은 부모가 된다는건 어떤걸일까 생각해보게되고 이 책이 초보부모들에게는 좋은 가이드가 될 것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