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하는 힘 -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고민의 함정에서 빠져나오는 법
이남석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은 소감을 한 마디로 요약을 하라고 한다면,

" 자신의 내면을 과감하게 들여다 보고, 분석한 후 행동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을 위한 책"

이다.

여기서 변화라는 것은, "어제와는 달라진 현재의 상황" 이기에 매순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모습이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은, 나의 삶을 일구어 나가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말일 것이다.

따라서 선택하는 힘이 있다면, 스스로의 힘으로  나의 삶을 하나씩 일구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삶을 살아가는데에 있어 이토록 중요한 선택하는 힘을 우리는 얼마나 갖고 있을까?

 

이 책은 선택하는 힘을 기르는데 필요한 방법을 단계적으로 알려 주고, 그 방법의 이면에 작용 하는,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심리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러 사례로 쉽게 설명한다.

-1부에서는 나의 선택하는 힘이 어느 정도인지를, 9개의 짧은 이야기에 공감지수로  점수를 내고,

내가 선택을 하지 못하는 3가지 유형 중 (정보적 태도, 사회적 관계, 개인적 성향)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를

알아 본 후에, 유형별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설명한다.

 

-2부에서는 유형별로 선택을 하지 못하는 이유를 심리적 용어로 쉽게 설명을 하며,

그러한 심리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한 층 더  깊게 짚어줌으로써,

외부 상황과는 전혀 상관없이 선택을 하지 못하는 우리 내면의 핵심을 콕 집어준다.

읽는동안 고개가 절로 끄덕여져 공감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나의 내면을 콕 집어 주었을 때는 숨이 턱ㅡ하니 막히고  가슴부분이 아리듯 아팠다.

그 동안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나의 모습이였던 것이다. 

 

-3부에서는 선택하는 힘을 기르는 여러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알려 준다.

우리가 흔히 놓치고 있거나 원뜻과 다르게 받아들이고 있는 신중함. 상대성. 복잡성. 양 vs 질.

에 대한 정확한 개념들을 정리해 주어 선택이라는 행위의 기본틀을 재정비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여러 방법들도 단순히 방법만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나의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한 번 더 짚어 주고, 행동 할 수 있게끔  이끌어 주어서

선택하는 힘을 기르고자 마음의 준비를 한 독자에게는 매우 유용하리라고 생각된다.

 

저자는 나중에 후회 하지 않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 고민만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면서 한 발짝씩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선택으로 도전을 하고 변화를 일으켜 성장을 하는 것이다.


만약  좀 더 "좋은 선택" 을 할 수 있는 기술이나 분석법을 기대했다면, 

이 책은 분명 실망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선택이라는 것이 지식이나 기술이 아닌 하나의 "행동"이며 도전이기에,

어느 정도의 어려움이 따르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나의 내면을 들여다 보고 현재 상태를 이해한 후

행동하고 도전하여 반전(변화)을 꾀할 준비가 된 사람에게는 한번쯤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나에게는 많은 위로와 함께 도움이 되었으니까.


그리고 책 말미에 부록 된 심리 유형별 실천 전략도 의외로 재밌었다.

선택은 정말로 머리로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행동으로 해야 참맛을 느낄 수 있는

도전이라는 걸 깨달았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