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이 되는 부모
수잔 포워드 지음, 김형섭 외 옮김 / 푸른육아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처음 받았을 때는 솔직히, 사지 말걸... 이라는 생각을 했다.  

책 표지와 종이의 재질이 너무 반딱반딱한 종류라 조금 걸렸고ㅡ개인적으로  

재생종이를 좋아하는지라... ㅡ  6분류의 부모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이  

나에겐 맞지 않을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무심코 들추어 읽다보니, 내가 이 책을 읽을 수 있음에 감사하게 되었다. 

나의 성장기가 평탄하지 못했고. 그 영향이 내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 될거란 생각에 

이 책을 선택했었는데, 내 아이에 앞서서 나의 삶을 다시 바라 볼 수 있게 되었다. 

 

목차의 설명대로 저자는 독이 되는 부모의 유형을 6가지로 분류하여 설명을 

한다. 그 부모로 인해 아이가 어떻게 상처를 받게 되고, 그 상처로 인해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적나라하게 설명해 준다.  

성장기는 평탄하지 못했지만..  어른이 된 지금도, 나의 삶이 왜 자꾸만  

꼬이는지,  왜 자꾸만 상처를 받게 되는지, 왜 이렇게 힘이 드는지..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것들이 속시원하게 설명이 되었다. 

도망가고만 싶은 성장기의 아픔과 직면하게 해 주고, 용서라는 명목아래 성장기의 

아픔을 또 다시 한번 외면하게 되는 오류를 범하지 않게금 도와준다. 

그리고 성장기의 힘들었던 상황들이 나의 잘못, 책임이 아나라는 것을 확실히 알게 해 

주어서 그 기억에서 벗어나도록 해 준다.  

그래서 딱히 설명은 못하겠지만 왠지 모르게 부모님과 사이가 안 좋다거나  

가정적인 문제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권한다. 

나의 마음속에 무엇이 있어서 이런 상황들이 연출 되는지를 알 수 있고 변화할 수 있 

을테니 말이다. 

특별한 경우의 부모를 예로 들어서 행복한 가정에서 자란 분들은 별로 와 닿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힘든 가정에서 자라신 분들은 한 번 읽어 보시길ㅡ! 

그리고 나는 내 아이에게만큼은 상처를 주는 독이 되는 부모가 되지 않으려 이 책을  

마음으로 열심히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